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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출시 예정 제네시스 G70에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 적용...국산차 최초

카카오와 공동개발한 커넥티드카 기술

  • 기사입력 2017.07.24 11:44
  • 최종수정 2017.12.05 11:39
  • 기자명 박상우 기자

[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기아자동차의 스포츠세단인 스팅어와 경쟁할 제네시스 G70이 오는 9월에 출시될 예정이다.

G70은 현대차의 제네시스를 기반으로 개발된 G80, 에쿠스를 기반으로 개발된 G90과 달리 제네시스가 개발하는 첫 독립 모델이다.

이 차는 기아차가 지난 5월말에 출시한 프리미엄 소형세단 스팅어와 같은 플랫폼을 사용했으나 스팅어는 스포츠 세단을 추구하지만 G70은 정통 프리미엄 소형 세단을 추구한다.

엔진은 스팅어와 같은 250마력급의 가솔린 2.0 터보, 2.2 디젤, 360마력급 트윈터보 3.3리터 V6 엔진이 탑재된다.

실내는 대형 스크린이 대시보드의 상단에, 스크린 조정 컨트롤러가 센터 콘솔 앞에 위치하는 등 유럽형 프리미엄 소형세단과 비슷하게 설계됐다.

여기 현대기아차가 카카오와 개발한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을 탑재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국산차 업체 중 최초로 G70에 탑재할 예정이다.

현대∙기아차가 이번에 개발한 '서버형 음성인식'은 한 단계로 간소화한 '원 샷(one shot)' 방식의 음성인식을 통해 목적지 검색과 맛집, 관광지, 정비소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주는 기술로, 운전자에게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운행 환경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특히 IT 전문기업 카카오의 기술력으로 구축된 인공지능 플랫폼 ‘카카오 I’를 활용함으로써 차량 내장형 음성인식 기능의 한계를 넘어 자연어 인식, 방대한 운전자 관심 위치 정보 등 서비스 제공이 가능해 진다.

미래 커넥티드카가 제공하는 방대한 정보와 콘텐츠를 운전자가 주행 중 손쉽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고도화된 음성인식 기술이 필수적으로 뒷받침돼야 한다.

'서버형 음성인식'은 일종의 커넥티드카 기술로, 지속적인 기술 고도화를 통해 초연결 커넥티드카의 조기 상용화를 주도적으로 개척하겠다는 계획이다.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의 가장 큰 특징은 간단한 상호명 또는 주소, 주변 추천 맛집 등을 간략히 말하는 것만으로 복잡한 과정 없이 최적의 결과를 내비게이션 화면으로 내려준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스티어링휠에 위치한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뒤 '길안내 현대자동차 본사'처럼 ‘길안내-상호명’을 말하기만 하면 바로 내비게이션 화면에 목적지를 나타내 준다.

또한 '서울시 서초구 헌릉로 12'와 같이 ‘길안내-완전한 주소’를 말해도 인식이 가능하며 '종로구 00아파트', 'OO아파트 2단지' '분당 000마을 00빌딩' 등 간소화 된 목적지 검색도 가능하다.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 그래프.

이 외에도 '주변 맛집(또는 음식점, 주차장, 정비소, 관광지 등)', '양재동 근처 대형 마트', '양재역 가까운 맛있는 커피숍' 등 다양한 방식의 음성 발화도 인식이 가능해 사용 편의성을 크게 높였다.

‘서버형 음성인식’의 초기 인식 단어인 ‘길안내’는 ‘목적지 검색’이나 ‘내비 검색’, ‘주변’으로 바꿔 불러도 인식이 가능하다.

내비게이션 화면에 나타난 복수의 검색 목록 결과를 선택할 때에는 직접 손가락으로 화면을 터치하는 것뿐 아니라 음성으로 '첫 번째' 또는 '두 번째'라고 말하는 것으로도 선택할 수 있다.

기존에는 음성인식 기능을 활용해 내비게이션 목적지를 설정할 경우 목적지 설정→지역 설정→목적지 검색→목적지 확인 등 복잡한 단계를 거쳐야 했기 때문에 사용 빈도가 낮았다.

그러나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은 높은 편의성을 바탕으로 운전자들의 음성인식 활용도를 크게 높임과 동시에 감성적 만족감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버형 음성인식'의 작동은 크게 다음 세 단계 과정을 거치는데 먼저 운전자가 발화한 음성 데이터 및 위치 데이터를 카카오 음성인식 서버로 전송하고 인식된 음성 정보를 카카오 지도 서버로 전송해 운전자 관심지점(POI ; Point of Interest) 정보를 차량 내비게이션으로 전송한다.

이 기술은 카카오가 운영 중인 다음앱, 다음지도, 카카오내비, 카카오택시 등에 음성인식·음성합성 기술을 적용한 바 있다.

'서버형 음성인식'의 ‘두뇌’ 역할을 맡고 있는 ‘카카오 I’는 다년간 축적된 방대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운전자에게 최적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공급하는 것을 돕는다. 카카오가 ‘카카오 I’를 자사가 아닌 외부 업체에 개방한 것은 이번 현대∙기아차와의 협력이 처음이다.

특히 차량 사용자 경험(UX : User Experience) 기술을 전문적으로 연구해 온 현대∙기아차와 IT 전문기업 카카오의 협업으로 상호 기술개발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서버형 음성인식'은 모든 정보가 차량과 클라우드 서버 간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차량 텔레매틱스 서비스 적용이 필수적이다.

현대∙기아차는 ‘서버형 음성인식’을 자사의 텔레매틱스 서비스인 블루링크와 유보 사용자에게 추가적인 요금 인상 없이 기본 제공할 방침이다.

'서버형 음성인식' 기능은 오는 9월 출시 예정인 제네시스 G70에 처음 적용한 이후 적용 차종을 늘려갈 예정이다.

또한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 적용을 시작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딥 러닝 기반의 '대화형 음성인식 비서 서비스' 개발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이번 ‘서버형 음성인식’ 기술 개발은 현대∙기아차 남양연구소 내 ‘차량IT지능화리서치랩’이 담당했다.

현대∙기아차는 자동차와 IT를 잇는 커넥티드카의 활용 기반이 될 음성인식 기술 개발 등을 위해 2014년 '차량IT지능화리서치랩'을 남양연구소에 설치하고 본격적인 연구를 진행해 왔다

‘차량IT지능화리서치랩’은 음성인식 기술 외에도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각종 편의 장치의 사용성 향상을 위한 지능형 신기술 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이 첨단 기술을 탑재한 G70은 오는 9월 국내에서 출시된 이후 프랑크푸르트 국제 모터쇼에서 글로벌 런칭을 할 것으로 보이며 BMW 3시리즈, 메르세데스 벤츠 C클래스, 재규어 XE 등과 경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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