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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 전기차에 정부 보조금을 지급하면 안되는 이유는?

  • 기사입력 2016.08.25 14:51
  • 최종수정 2016.08.26 07:37
  • 기자명 박상우 기자
엘론 머스크 테슬라 CEO(좌)와 JB 스트라우벨 테슬라 CTO(우)

[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미국 전기자동차업체 테슬라모터스가 한국시장에서 판매 확대를 위해 꼼수를 부렸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오는 2017년부터 한국에서의 판매를 목표로 전시장과 충전소 확보에 나서는 등 한창 판매준비 중인 테슬라는 최근 한국판 홈페이지를 개설하며 세단형 모델S와 SUV 모델X의 사전계약 판매에 들어갔다.

그런데 테슬라가 지난해 말부터 한국시장 진출을 준비하면서 한국정부의 전기차 보조금 지급 조건을 맞추기 위해 모델S의 기존 70kWh급 모델을 없애고 60kWh급 모델을 다시 부활시킨 것으로 파악됐다.

테슬라는 지난 2012년 첫 양산형 모델S를 선보였는데 당시 배터리 용량은 60kWh와 85kWh급 등 두 종류였다.

이후 테슬라는 기존 용량인 60kWh와 85kWh급을 각각 70kWh와 90kWh급으로 업그레이드시켰다.

그러나 지난 6월 테슬라는 돌연 70kWh급 모델의 판매를 중단하고 다시 60kWh급 배터리를 장착한 저가형 S60을 출시했다.

같은 모델임에도 배터리 용량을 기존 70kWh급에서 60kWh급으로 재조정한 것이다. 이에 대해 일각에서는 테슬라가 한국시장 진입에 대비, 용량을 재조정했다는 의혹이 제시되고 있다.

현재 한국 환경부가 정한 전기차 보조금 지급기준은 6~7kWh 완속충전기로 10시간 이내 충전이 완료돼야 하는데 이를 90~95%효율을 두고 계산할 경우 배터리 용량이 54.0~66.5kWh가 되기 때문에 70kWh급 이상 차량을 구매한 소비자는 환경부의 전기차 보조금(약 2,000만 원)을 받을 수 없게 되는 것이다.

이 때문에 테슬라가 한국시장에 들어오기 전에 모델S의 70kWh급 모델을 없애고 저가형 60kWh급 모델을 부활시켰다는 주장이다.

무엇보다 60kWh급 모델을 구입한 후 9,000달러(한화 약 1,000만 원)를 지급하면 한 번 충전으로 250마일(약 402km)을 주행할 수 있는 75kWh 배터리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하다.

테슬라 홈페이지에 올라온 모델S 트림 종류(위 미국판, 아래 한국판)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60kWh급 차량을 정부 보조금을 지급받아 구입한 뒤 75kWh급으로 연장하면 최고의 선택이 될 수가 있기 때문에 테슬라로서는 차량 판매에 크게 매우 유리해 진다.

이는 소비자에게는 좋은 조건이 될 수가 있으나 경쟁업체들에게는 비난의 대상이 될 수 있다. 

현재 모델 S는 60kWh(비용 지불 시 75kWh로 업그레이드), 75kWh, 90kWh, 100kWh(한국 제외)  등 총 4가지 버전이 판매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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