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100% 전기차 닛산 리프 퇴출 위기…전기차 보급 아직 갈 길 멀다

  • 기사입력 2013.05.06 06:30
  • 기자명 이상원

[오토데일리 이상원 기자]르노닛산그룹의 카를로스 곤CEO는 지난 2009년 세계 최초의 100% 전기자동차 리프를 공개하면서 향후 10년 내에 르노닛산 판매량 중 10%를 전기차가 차지할 것이라고 호언했다.
 
이후 곤회장은 2016년까지 100% 무공해 차량 150만대를 판매한다는 이른바 '초록 환경 정책'을 내놨다.
 
이를 위해 현재 판매하고 있는 전기차 리프 이외에 신형 전기차를 추가 투입하고 다임러 벤츠와 협력해 만들고 있는 연료전지차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이같은 '초록 환경정책'은 채 3년이 지나기도 전에 폐기직전까지 몰리고 있다. 곤회장의 전기차에 대한 예상이 크게 빗나가고 있고 있기 때문이다.
 
르노그룹 산하 르노삼성자동차도 올 연말에 100% 순수 전기차 SM3를 부산공장에서 양산, 택시시장을 중심으로 판매량을 늘려 나간다는 계획이지만 인프라 문제 등 풀기 쉽지 않은 과제들을 안고 있다.
 
세계 최초의 100% 전기차인 닛산 리프는 2010년 첫 출시부터 2016년까지 전 세계시장에서 150만대를 판매한다는 계획이었지만 2012년 말 기준으로 겨우 4만9000 대 판매에 그치고 있다.
 
이는 연평균 1만2250대가 판매된 것으로, 올들어서도 지난 4월말 현재 세계 최대 전기차 시장인 미국에서 5476대 판매에 그치고 있다.
 
닛산차는 리프의 판매가 당초 예상보다 크게 저조하자 올 초부터 일본과 미국에서 리프의 시판가격을 10%나 낮췄으나 좀처럼 판매가 늘어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전기차 리프 판매부진의 이유는 여전히 크게 높은 구입가격과 1회 충전시 200km 이하의 짧은 주행거리, 그리고 8시간에 달하는 배터리 충전시간과 충전시설의 절대부족 때문이다. 
 
이 중에서 가장 큰 문제는 전기차에 대한 인프라 구축이다. 닛산은 판매가격을 299만엔(3340만원)까지 낮췄지만 짧은 회당 주행거리와 배터리 충전시간은 아직 이렇다할 해결책은 내놓지 못하고 있다.
 
가격이 비싼데다 사용하기도 불편한게 전기차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진짜 문제는 충전 인프라문제를 첫번째로 꼽고 있다.
 
해당 정부가 많은 예산을 들여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인프라를 유지 할 수있을 정도의 차량이 보급돼야 한다.
 
그러나 지금으로선 인프라 부족 때문에 차량 구매를 기피하고 있는 상황이다. 때문에 전기차 문제가 해결되기 위해서는 인프라 문제와 보급문제가 동시에 진행돼야 한다.
 
이같은 딜레마를 해결하지 않고서는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의 보급에는 상당한 시일이 걸리 전망이다.
 
이 때문에 야심차게 도전했던 미국의 소형 전기차 전문업체들이 최근 잇따라 파산하고 있다.
   
미국 전기자동차(EV) 전문 생산업체인 코다(CODA) 오토모티브가 지난 1일(미국시간) 미국 델라웨어 법원에 연방파산법 제11조 적용을 신청했다.
 
캘리포니아에 본사를 두고 있는 코다는 중국에서 수입된 배터리 팩과 차량 바디로 캘리포니아 공장에서 완성차를 조립, 판매해 왔으나 지금까지의 판매실적이 100여대에 그치고 있다.
 
코다 오토모티브는 현재 자산이 최대 5000만달러잉 반면, 부채는 1억달러 수준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앞서 지난해 10월에는 전기차용 배터리(축전지) 전문업체 A123시스템즈가 미국 법원에 파산보호를 신청했다.
 
A123시스템즈는 지난 2003년부터 2007년까지 조지 부시 대통령 때 지원금을 받은데 이어 오바마 행정부에서 20억 달러 규모 전기차 개발자금의 일부를 지원받았으나 전기차 판매가 예상보다 저조, 결국 파산했다.
 
이어 전기차 전문 생산업체인 피스커 오토모티브도 올 초 경영난으로 생산이 사실상 중단되면서 파산 신청을 준비하고 있다. 
 
이제 남은 전기차 업체는 창업 10년 만인 지난해 처음으로 이익을 낸 테슬라모터스가 유일하다.
 
이 외에 GM과 닛산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볼트와 100% 전기차 리프를 판매하고 있지만 갈수록이 판매가 떨어지고 있다. 
 
국내에서도 르노삼성차와 BMW가 앞장서 전기차 상용화를 준비중이지만 정부는 인프라 구축에 소극적이어서 전기차 보급이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