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기아차, 협력사와 손잡고 차체 품질향상 추진

  • 기사입력 2011.10.31 11:18
  • 기자명 이상원

현대.기아자동차가 경기도 화성시 소재 롤링힐스에서 생산기술 및 품질. 구매부문 주요 관계자들과 1차 협력사 대표 등 1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차체 협력사 품질확보 상생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생산개발본부 주관으로 ‘품질경영 및 협력업체와의 동반성장 강화’를 목표로 개최됐으며, 특히 ‘불량률 0(제로)’ 달성을 목표로 현대.기아차의 품질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구체적으로는 차체부품 품질확보 과정 매뉴얼 구축 및 전수, 부품 및 생산공정 품질확보를 통한 상생 방안 토의 등 글로벌 판매 증가에 따른 품질 안정 및 경쟁력 향상을 도모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이번 세미나에서 현대.기아차는 무결점 용접품질 확보를 위한 최신 용접 설비시스템인 차체 하이비스 시스템(HIVIS) 구축 방안을 발표했다.
 
이 중 전류를 자체적으로 조정, 일정 전류를 유지함으로써 용접 불량을 최소화 시켜주는 ‘지능형 용접기’를 오는 2014년까지 현대.기아차 차체 공장 및 협력사 전 용접 라인에 설치하는 방안이 발표, 차체 용접품질의 획기적인 향상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세미나에 참가한 1차 협력사들도 실제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량사례들을 분석,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공유하는 등 소재·프레스·용접 등 제품 생산 전 공정의 품질확보 방안 및 진행 상황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의 현대·기아차의 비약적인 성장이 지속되려면 최상의 품질 경쟁력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면서 “이번 세미나를 통해 ‘품질은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자존심’임을 직시하고 ‘품질 불량률 0(제로)’ 달성 등 전세계 고객들에게 최고의 차를 제공하기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할 것”이라고 밝혔다.
 
향후에도 현대.기아차는 협력사들의 글로벌 기술 및 품질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는 ‘협력사 차체부품 품질관리시스템’을 개발 및 전수하고 협력사 직원들을 대상으로 품질확보 프로세스 매뉴얼 및 공정·생산관리 기법 등을 교육하는 과정을 운영하는 등 협력사들의 품질·원가경쟁력·기술향상을 위해 다각적인 지원책을 펼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