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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3 신구모델 비교 (제원편)

  • 기사입력 2005.08.24 17:04
  • 기자명 변금주


SM3 신구모델의 디자인 부분 비교에 이어 이번에는 제원비교를 해보자. 기존 SM3와 달리진 부분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먼저 전장, 전폭, 전고, 축거, 윤거 등을 살펴보자.

 
그림에서와 마찬가지로 제원부분은 달라진 점이 없다. 그림에서 빠져있는 전폭이 1705mm에서 1710mm로 5mm넓어졌다는 점 외에는 말이다.
 
다음으로 공차중량역시수동이 1160kg이고 자동이 1185kg으로 역시 달라진 점이 없다.
 
엔진형식에서도 1.5L은 직렬 4기통 DOHC, 1.6L는 직렬4기통 CVTC (Continuously Variable valve Timing Control)를 사용한다.
 
최고출력(ps/rpm)의 경우 조금의 변화가 있는데 1.5L의 경우는 100/5600으로 동일, 1.6L은 105/6000에서 107/6000으로 조금 향상되었으며, 최대토크(kg.m/rpm)의 경우 역시 조금의 변화만 있는데 1.5L는 동일하고, 1.6L은 14.8/4000에서 14.9/4000으로 향상되었다.
 
현가장치며, 브레이크, 타이어에도 변화는 없으며 다만 연비가 1.6L 자동의 경우 12.3(km/l)에서 12.6(km/l)로 높아졌다.
 
이번 SM3 뉴제너레이션 모델이 기존의 SM3모델의 부분 변경(face-lift) 모델이므로 제원에서의  차이를 크게 못느끼는 것이다.
 
표를 통해 비교해 보자.
 
 

1.5L

1.6L

SM3

SM3 New

SM3

SM3 New

전장/전폭/전고(mm)

4510/1705/1440

4510/1710/1440

4510/1705/1450

4510/1710/1450

실내 장/폭/고(mm)

1900/1400/1200

축거(mm)

2535

윤거 앞/뒤(mm)

1470/1490

1480/1460

최저지상고(mm)

165

175

차량중량 수동/자동(kg)

1160/1185

트렁크 용량(l)

460(VDA기준)

엔진형식

직렬4기통 DOHC

직렬4기통 CVTC

배기량(cc)

1497

1596

최고출력(ps/rpm)

100/5600

105/6000

107/6000

최대토크(kg.m/rpm)

13.8/4400

14.8/4000

14.9/4000

최고속도 수동/자동(km/h)

184/180

 

188/182

 

연비 수동/자동(km/l)

14.5/12.6

14.5/12.3

14.5/12.6

현가장치 앞/뒤

맥퍼슨 스트러스/멀티링크 빔

브레이크 앞/뒤

벤틸레이티드 디스크/드럼

타이어

175/70 R14

185/65 R15

기존SM3+175/70 R14, 195/60 R15 



당초 르노삼성이 말했듯이 SM3 뉴제너레이션은 국내 준중형 자동차 성능 평가에서 인정받은 안전성, 연비, 주행성 등 SM3의 기본가치를 그대로 유지하며, 20~30대 고객의 다양한 기대를 충분히 반영한 매력적인 변화를 통해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것을 위 제원을 보면 알 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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