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중국정부, 새로운 신차구입 지원책 도입 검토

  • 기사입력 2011.07.07 07:44
  • 기자명 이진영

중국정부가 신차 판매 침체를 우려, 새로운 신차구입 지원책 도입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6일 중국 언론 보도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신차 판매 침체를 우려, 새로운 자동차 구입 장려정책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소문으로 떠돌고 있는 북경시 당국의 신차구입 제한정책은 당분간은 해제하지 않을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에 따르면 올들어 1-5월 중국 자동차 생산대수는 전년 동기대비 3.19% 증가한 777만9천700대에 그쳤으며, 판매대수도 4.06% 증가한 791만6천200대로 침체상태에 빠졌다.
 
특히, 신차 구입제한 정책을 펴고 있는 북경시의 신차판매 대수는 61%가 감소한 12만2천800대로, 전년 동기보다 20만대나 감소했다.
 
이 때문에 중국당국은 자동차산업 지원을 위한 새로운 정책도입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정부 관계자에 의하면, 배기가스 기준강화에 수반한 재구입 보조정책 실시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북경시의 신차구입 제한정책을 중단하거나 반대로 다른 도시로의 확대 실시는 당장은 검토되지 않을 전망인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 자동차 전문가들은 그러나 소비자들 신차구입을 기피하는 이유는 차값이 아니라, 기름값이나 세금 등 높은 유지비용 때문이라며, 중국정부가 정말로 자동차산업 발전을 원한다면 가솔린 가격, 정체 문제, 주차장 부족문제, 세제등 모든 면을 개선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