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차그룹 6개 계열사. 협력사들, 국내 첫 동반성장협약 체결

  • 기사입력 2011.03.29 11:40
  • 기자명 이상원
현대자동차그룹이 29일 롤링힐즈(경기도 화성시 소재)에서 김 동수 공정거래위원장, 손경식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정태일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 신달석 자동차공업협동조합 이사장을 비롯해, 윤여철 현대차 부회장, 이삼웅 기아차 사장, 정석수 현대모비스 부회장, 박승하 현대제철 부회장, 임흥수 현대위아 사장, 이민호 현대로템 사장 등 6개 계열사 대표들과 주요 협력사 대표 120명 등 약 220여명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2011 동반성장협약 체결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2011 동반성장협약 체결을 통해 부품 협력사들과의 공정한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다양하고 실질적인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운영해 협력사들의 지속성장을 위한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박차를 가한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사업자는 현대차.기아차를 포함한 현대차그룹 6개 대표 계열사와 협력사 1천585개로서 새롭게 도입된 ‘동반성장협약’ 체결로는 국내 최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9월 정부 및 대.중소기업이 참여해 마련한 ‘동반성장 추진대책’이 발표된 이후 최초로 이뤄지는 ‘동반성장협약’으로, 현대차그룹은 2008년, 2010년의 공정거래협약을 통해 발표했던 협력사 지원 프로그램을 더욱 강화했다.
 
현대차그룹-협력사간 ‘2011 동반성장협약’의 주요 내용은 지금까지 추진했던 상생협약을 강화한 새로운 협약으로 하도급 3대 가이드라인 지속 운영 및 강화를 통한 공정거래질서 확립, 협력사 지속성장을 위한 자금 지원 및 경영 지원 활동 등 동반성장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된다.
 
현대차그룹은 하도급법 등 관련 법규 준수는 물론, 2009년 4월 이후 ‘하도급 3대 가이드라인’을 제정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기준에 입각해 협력회사 선정.운용.계약체결을 수행해 왔으며, 우월적 지위로 거래상 발생할 수 있는 불공정 행위에 대한 예방 및 감시체계를 갖추고 있다.
 
‘하도급 3대 가이드라인’은 원자재 가격 변동, 시장환경 변동요인 등을 반영한 하도급 대금 결정, 납품단가조정협의제, 계약 체결시 서면계약서 교부, 부당한 감액행위 금지를 골자로 한 ‘계약체결 가이드라인’, 협력업체 선정 및 취소 기준의 객관성.공정성.투명성을 확보하고 공평한 입찰 참여 기회를 제공하는 ‘협력회사 선정.운용 가이드라인’, 자율적으로 불공정거래를 예방하고 감시하기 위한 ‘하도급거래 내부심의위원회 운용 가이드라인’을 지칭한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협약을 통해 협력사들을 위한 1천억원 규모의 신규 동반성장펀드 출연 등 대규모 자금 지원과 R&D 기술지원단, 품질학교, 1.2차 협력사간 동반성장 활성화를 위한 협력회 지원시스템 운영 등 다양한 경영 지원 활동으로 구성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우선 협력사의 재무 건전화를 위해 기존 690억원 규모의 운영자금 출연에 신규 동반성장펀드 출연, 협력사 운영자금 대여 등으로 1천46억원을 추가로 출연해 총 1천736억원 규모로 확대 운영하기로 했으며, 협력사의 R&D 및 시설투자비 등으로 2천5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지원한다.
 
기존 운영하던 납품대금 현금결제, 녹색상생대출, 녹색브릿지론 등 다양한 자금 지원 방안 역시 지속적으로 운영해 협력사들의 경영안정을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했다.
 
현대차그룹은 자금 지원 외에도 협력사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경영지원을 위해 품질기술 육성 및 기술보호, 교육훈련, 2차 협력사 지원 등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협력사의 품질 및 기술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올해 신기술, 품질현장지원을 위한 36명의전담인력을 포함해 300여명 규모의 ‘R&D 기술지원단’을 운영하고, 협력사의 기술력 보호를 위한 협력사 특허출원 지원 등을 본격 도입한다.
 
3천여 개 2차 협력사를 방문해 품질관리 및 운영 활동을 지원하는 ‘2차 협력사 품질 및 기술 현장지도’, ‘게스트엔지니어 제도’, R&D 협력사 테크데이 등 ‘신기술 전시회 및 세미나’,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을 통해 운영하는 ‘품질기술봉사단’과 ‘협력업체지원단’ 등 협력사의 기술개발 및 보호를 위한 동반성장 프로그램도 지속 운영한다.
 
교육훈련 분야에서는 3천여 개 1,2차 협력사를 대상으로 업종별로 50여개 소그룹을 구성해 품질관리, 클레임 사례, 관리 프로세스 등에 대한 강의를 진행하는 ‘업종별 소그룹 교육’을, 자동차부품산업진흥재단을 통해서는 협력사 품질관리 실무자 대상으로 품질 전문가를 양성하는 ‘품질학교’를 신규로 운영한다.
 
이외에도 노동부, 협력사와 공동으로 ‘직업훈련 컨소시엄’을 운영하고, ‘협력사 신입사원 교육’, 용접, 사출, 도금, 도장 등 협력사 전문기술력 배양을 위한 ‘기술학교’, ‘협력사 임직원 어학교육’ 등 협력사 임직원을 위한 기술 및 경영 관련 교육과정을 마련해 운영하고 있다.
 
2차 협력사 지원을 위해서는 ‘1차 협력사별 협력회 지원 시스템’을 구성, 동반성장 관련 정책 및 정보를 안내해 1차와 2차 협력사간 동반성장 활성화를 위한 시스템을 새롭게 마련했으며, 1,2차 협력사간 우수 동반성장사례를 발굴해 경영자문, 상주기술지도에 있어 우선권을 부여하고 포상을 실시하는 ‘1,2차 협력사간 동반성장 포상’ 등을 실시한다.
 
이외에도 협력사들의 사회공헌 활동을 지원하는 ‘사회책임경영 지원’을 새롭게 추진하고는 한편, 현대차그룹의 구매력을 활용해 철판 등 주요 원자재를 대량구매해 협력사에게 공급하는 ‘원자재 사급’, 일반자재, 공동물류 등을 함께 구매해 협력사의 비용절감에 기여하는 ‘공동구매’ 등의 협력사들의 안정적 경영활동 수행을 위한 동반성장 프로그램도 지속 운영한다.
 
특히, 이번 협약을 통해 주요 원자재를 대량구매해 협력사에게 공급해 주는 ‘원자재 사급’의 규모를 1조 3천850억원까지 확대해 협력사들의 경영안정을 적극 지원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