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M대우자동차가 국내 최초로 고성능 전기자동차를 개발했다.
GM대우차는 GM과 함께 국내 최초의 준중형급 시험용 ‘라세티 프리미어 전기자동차’를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GM대우차의 고성능 전기차 개발 발표는 현대자동차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지만 준중형 전기차는 국내 최초다.
GM대우 라세티 프리미어 전기차는 글로벌 준중형차 라세티 프리미어(시보레 크루즈) 양산 모델을 기반으로 GM 및 GM대우차가 함께 개발했고, 전기차 분야의 첨단기술을 확보한 50여 개 국내 기업들이 참여했다.
특히, 전기차의 핵심 솔루션인 배터리와 구동 시스템(모터/인버터)은 LG화학과 LG전자가 각각 개발, 공급했다.
라세티 프리미어 전기차는 국내에서 개발된 기존의 저속 전기차 및 경소형 전기차와는 달리 국내 최초의 준중형급 고속 전기자동차다.
GM대우차는 시험용 전기차를 활용, 국내 고객 반응과 관심을 살피는 한편, 국내 도로 여건에서 다양한 성능을 시험할 계획이다.
또 GM과 GM대우차는 시험용 전기차로 배터리, 전기 모터, 파워 컨트롤 및 충전 기술 등 전기차의 핵심 경쟁력을 키워나갈 예정이다.
이번 프로그램은 GM의 글로벌 배터리 및 전기차 개발 전략 중 하나로, 시험용 라세티 프리미어 전기차는 10월 말까지 서울 시내 도로 위에서 시험이 진행될 계획이며 그 이후 GM은 다른 시장 환경의 도심에서 시험용 전기차를 운용하며 시험을 계속 진행할 예정이다.
라세티 프리미어 전기차의 배터리 용량은 31kWh, 구동 출력은 150kW로 주행거리는 LG화학에서 수행한 시험에 의하면 1회 충전으로 160km까지 주행할 수 있다.
특히, 출발에서 시속 100km 도달시간은 8.2초로 매우 짧고, 최고 속도가 시속 165km에 달하는 등 지금까지 국내에서 개발된 고속 전기자동차 중에서 가장 뛰어난 성능을 자랑한다.
배터리는 일반가정용 220V 전원 활용 시 8 ~10시간의 충전이 필요하며, 시험용 라세티 프리미어 전기차를 대상으로 충전 시간을 대폭 줄일 수 있는 급속 충전 어플리케이션을 시험할 계획이다.
이번 라세티 프리미어 전기차는 핵심 부품인 배터리 팩이 컴팩트 하게 차체 하부에 설치돼 있어 기존 전기차 배터리 팩이 트렁크 공간을 모두 차지했던 것과 달리 일반 승용차처럼 트렁크 공간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게 특징이다.
GM대우 마이크 아카몬(Mike Arcamone) 사장은 이번 시험용 라세티 프리미어 전기차 개발을 계기로 GM과 GM대우차는 기술 경쟁력을 갖춘 더 많은 한국 기업들이 글로벌 무대로 진출할 수 있도록 촉진하는 상생협력의 촉매 역할을 계속해서 수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GM과 LG화학은 전기자동차의 핵심 부품인 배터리 공급 계약을 맺은 이후 긴밀한 파트너십을 유지해오고 있으며, LG화학은 올해말 북미에서 출시 예정인 GM 시보레 전기자동차 ‘볼트(Volt)’에 들어갈 배터리를 공급한다.
이번 라세티 프리미어 전기차 개발을 계기로 앞으로도 GM DAEWOO는 GM, LG화학, LG전자 등과 전기차 관련 협력을 지속적으로 해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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