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아 K5, 디자인. 성능에 이어 친환경성능까지 인정

  • 기사입력 2010.07.02 14:19
  • 기자명 이상원

기아자동차가 지난해 준대형 세단 K7의 탄소성적표지 인증에 이어 신차 K5에 대해서도 탄소성적표지 인증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탄소성적표지는 환경부 산하 한국산업기술원이 주관하며 제품의 생산, 사용, 폐기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이산화탄소로 환산하여 제품의 친환경성을 인증하는 제도다.
 
K5의 탄소배출 총량은 24.6톤으로, 원.부자재 제조단계 12.3%, 차량 제조단계 2.4%, 사용단계 (12만km 주행 기준) 85.3%, 폐기단계 0.04%의 비율로 이산화탄소가 배출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K5 탄소배출 총량 24.6톤이라는 기록은 국내 동급 차량 중 최저치로, K5는 스타일, 성능은 물론 친환경성까지 인정받았다.
 
기아차 K5는 엔진효율 향상, 6단 변속기 적용, 친환경 타이어 장착, 차체 경량화, 공기저항을 최소화한 차체설계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제품에서 발생하는 탄소량을 감축했다.
 
K5는 다양한 탄소감축 활동을 통해 이전 모델인 로체보다 약 1.5톤의 탄소발자국을 감축했으며 이는 30년생 소나무 125그루가 1년간 흡수하는 탄소량과 동일한 수준이다.
 
기아차는 K5의 우수한 친환경성에 대한 정보를 인터넷 홈페이지, 지속가능보고서 등을 통해 고객 및 이해관계자들에게 제공할 예정이다.
 
기아차측은 친환경적 자동차 생산과정을 구축하는데 노력한 결과 지난해 K7에 이어 올해 K5까지 탄소성적인증 표지를 획득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지난 2006년부터 기아차는 제품의 원재료, 제조, 사용, 폐기의 전 과정에 걸친 환경 영향을 정량적으로 평가하는 LCA 기법을 완성차에 적용하고 있다.
 
또, 이산화탄소(CO2) 배출량 및 자원 사용량은 줄이면서 더 높은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제품을 만들기 위한 ‘에코 효율성 평가’로 자동차 생산 활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기 위해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자동차가 만들어내는 탄소배출량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주행 단계에서의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줄이기 위해 경제운전안내 시스템 등 신기술을 개발하는 한편, 운전자들의 친환경 운전을 유도하기 위해 연비왕 선발대회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