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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3.18 11:48
[M 투데이 이상원기자] 한국전기연구원(KERI)이 분쇄 과정이 필요 없는 고체전해질 습식 합성 공정을 개발, 개발폭발이나 화재 위험 없는 전고체전지 상용화에 한 걸음 다가섰다.KERI 차세대전지연구센터 소속의 박준우 박사와 성정환 연구원(UST KERI 캠퍼스 학생 연구원)이 공정 과정과 비용은 절반 이하로 줄이고, 결과물의 품질은 2배 이상 높인 ‘고체전해질(황화물계) 입도 제어 및 습식 합성 공정’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전고체전지는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이온을 전달하는 전해질을 액체가 아닌, 화재나 폭발 위험성이 낮은 고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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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01.17 07:50
[M투데이 이정근기자] SK온이 미국 전고체 배터리 기업 솔리드파워(Solid Power)와 협력을 강화, 전고체 배터리 개발 속도를 높인다. 업계 최고 기술력을 보유한 양사 협력을 통해 ‘꿈의 배터리’로 불리는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한층 속도가 붙을 것으로 기대된다.SK온은 지난 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종료된 세계 최대 가전·정보기술(IT) 전시회 'CES 2024'에서 솔리드파워와 기술 이전 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10일 (현지시간)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체결식에는 성민석 SK온 CCO(최고사업책임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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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10.04 09:11
[M 투데이 최태인 기자] 전기차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차세대 배터리 원천 기술 확보를 위한 업계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특히, 최근 배터리 화재 논란이 이슈로 떠오르면서 '꿈의 배터리'라고 평가받는 전고체 배터리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전고체 배터리는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이온을 전달하는 전해질을 기존 액체에서 고체로 대체해 안전성과 성능 면에서 진일보한 배터리다.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보다 에너지 밀도가 높고, 유기 용매가 없어 화재나 폭발 위험성이 적다는 장점이 있다.업계에 따르면, SK온은 최근 세계 최고 수준의 리튬이온전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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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8.31 10:01
[M투데이 최태인 기자] SK온이 단국대학교 신소재공학과 박희정 교수 연구팀과 세계 최고 수준의 리튬이온전도도를 갖는 산화물계 신(新) 고체전해질 공동 개발에 성공했다. 이 고체전해질은 산화물계 고체전해질 소재인 ‘리튬-란타넘-지르코늄-산소·LLZO’의 첨가물질 조정을 통해 리튬이온전도도를 기존보다 70% 개선해 세계 최고 수준으로 높였다.리튬이온전도도가 높아지면 안정성이 떨어지는데 SK온-단국대 연구팀은 이를 LLZO의 미세구조를 균일하게 제어하는 기술로 극복했다. 고체전해질은 통상 수분(H2O)과 이산화탄소(CO2)에 취약해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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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8.11 16:29
[M 투데이 이상원기자] 전고체 배터리 개발업체인 미국 솔리드 파워(Solid Power)가 한국으로 사업을 확장한다고 발표했다.지난 6월부터 솔리드 파워를 이끌고 있는 반 스코터(Van Scoter)CEO는 지난 8일(현지시간) 2분기 실적 발표에서 “BMW, 포드와의 고체 배터리의 상업적 생산 및 파트너십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면서 “다음 단계로 한국과 다른 아시아지역으로의 사업 확장을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그는 솔리드 파워가 갖고 있는 배터리 기술 판매 기회를 확대하고 아시아, 특히 한국의 배터리 제조에 대한 심도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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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7.26 16:11
[M투데이 최태인 기자] SK아이이테크놀로지(SKIET)가 2분기 매출 1,518억 원, 영업이익 10억 원을 기록했다고 26일 공시했다.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각각 88억원, 47억원 증가해 지난 2021년 3분기 이후 7분기 만에 분기 흑자 실적을 달성했다.이는 리튬이온배터리분리막(LiBS) 판매 증가와 유틸리티 단가 하락 등 원가 개선에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 SKIET의 설명이다.한편, SKIET는 이날 오전 SK온과 오는 2027년까지 5년간의 장기공급계약 체결을 공시했다. 앞서 SKIET는 지난 6월 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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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4.13 09:10
[M 투데이 최태인기자] 삼성SDI가 전고체 배터리를 2027년에 양산한다고 밝혔다.안지우 삼성SDI 중대형차세대상품기획 그룹장은 지난 12일 서울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넥스트 제너레이션 배터리 세미나 2023'에서 "자동차용 전고체 배터리를 2027년 양산을 목표로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그는 현재 개발 중인 전고체 배터리는 차량용으로 웨어러블기기 등에 탑재되는 소형 배터리로 사용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안 그룹장은 "삼성SDI는 일본 토요타에 이어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전 고체 특허를 많이 보유하고 있다“며 ”토요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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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7.08 07:04
[M 투데이 이상원기자] 베트남 자동차업체 빈패스트(VinFast)가 대만 전고체 배터리업체 프롤로지움(ProLogium) 테크놀로지와 장기 전략적 파트너십을 발표했다.빈패스트는 7일 베트남에서 발표한 보도자료를 통해 프롤로지움과 전고체배터리 공급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으며, 여기에는 수천만 달러의 투자도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이번 양해각서(MOU)에 따라 프롤로지움은 전고체 배터리 공장 생산능력의 상당부분을 빈패스트에 할애하고 2024년부터 빈패스트 차량에 고체 배터리 셀을 제공할 예정이다.생산공장은 3GWh 규모(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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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6.15 11:55
[M투데이 이세민 기자] SK온과 포스코홀딩스가 이차전지 사업 관련 전방위적 협력에 나선다.공급망 문제가 현안으로 부상한 가운데, 글로벌 배터리 시장점유율을 급속도로 높이고 있는 SK온과 리튬ž니켈, 양ž음극재, 리사이클 등 이차전지소재 사업 전반을 다루고 있는 포스코그룹이 공동 대응체계를 구축하는 셈이다.양사는 15일 서울 대치동 포스코센터에서 SK온 지동섭 대표이사와 포스코홀딩스 유병옥 친환경미래소재팀장(부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차전지 사업의 포괄적 업무협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협약식에서 양 사는 리튬, 니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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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16 11:23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SK이노베이션이 미국 조지아 공대(Georgia Tech) 이승우 교수진과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시대를 앞당기기 위해 협력한다고 16일 밝혔다.전고체 배터리는 배터리에 적용되는 액체 형태 전해질을 고체로 바꾼 배터리로, 배터리 용량은 늘리면서 무게와 크게를 줄이는 것은 물론, 화재 위험성도 현저히 낮출 수 있어 미래 배터리로 각광을 받고 있다.현재 고체배터리 개발에서 가장 앞선 것으로 알려져 있는 토요타는 개발작업을 어느정도 완료했으나 높은 가격 때문에 하이브리드 차량에 먼저 적용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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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12.16 10:52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포스코그룹이 아르헨티나 염호를 기반으로 수산화리튬 상용화 사업에 속도를 낸다. 16일 포스코는 지난 10일 아르헨티나 옴브레 무에르토 염호의 염수리튬을 통해 수산화리튬을 상용화 생산하는 투자사업을 이사회에 보고하고 승인받았다고 밝혔다.총투자비는 인프라 투자 및 운전자금 등을 포함해 약 8억3천만달러(약 9,500억원) 수준이며 포스코아르헨티나에 증자할 예정이다. 생산공장은 연산 2만5천톤 규모로 내년 상반기 아르헨티나에서 착공할 계획이며 2024년 상반기 준공을 목표로 한다. 이에 더해 추가 2만5천톤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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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6.16 15:01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세계 배터리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LG에너지솔루션 이노베이션 포럼을 개최한다.오는 22일 온라인을 통해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행사를 주관하는 LG에너지솔루션을 비롯해 세계 유수 대학의 배터리 전문가가 참여해 배터리 기술의 연구 동향과 비전을 논의하는 자리로 2020년 12월 1일 LG에너지솔루션이 분사한 이후 처음으로 주관하는 기술 전문 세미나다.10개 세션으로 나눠진 행사는 리튬이온 및 차세대 배터리 관련 혁신 기술 위주 온라인 세미나(Webinar)로 진행된다. 전세계 일반인도 참가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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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04.30 13:28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자동차업체와 배터리업체들이 차세대 배터리로 손꼽히는 전고체 전지 개발에 사활을 걸고 있다.전고체 배터리는 현재 전기차에 탑재되는 리튬계 배터리를 대체할 차세대 배터리 기술로, 전해질을 액체가 아닌 고체로 사용함으로써 에너지 밀도를 높이고 폭발 위험성과 가격까지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이 때문에 테슬라와 GM, 폭스바겐, 포드, 토요타, 현대자동차 등 주요 완성차업계는 물론, 삼성SDI,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파나소닉, CATL 등 배터리업체들이 치열한 개발경쟁을 벌이고 있다.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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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1.04 11:00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SK이노베이션이 4일부터 연말까지 차세대 배터리 개발 인력 수시채용을 진행, 미래 배터리 시장에서 패권을 쥐기 위한 행보에 박차를 가한다. 이를 통해 과거부터 현재까지 이룬 세계 최고 수준인 배터리 기술력을 미래로 확장해 간다는 전략이다.SK이노베이션은 차세대 배터리 기술로 각광받고 있는 고체전해질 및 리튬 음극 기술 등을 개발하기 위한 인력을 채용해, 현재 시장 주류인 리튬 이온(Lithium-ion) 배터리 시장을 이끌어가고 있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미래 배터리 시장에서도 이어갈 계획이다.모집분야는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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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08 14:35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차세대 전기차용 배터리로 손꼽히는 전고체전지용 고체전해질을 90% 이상 절감해 저렴한 비용으로 대량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국내 연구진이 개발했다.8일 한국전기연구원(KERI)은 차세대전지연구센터 박준우 박사팀이 최근 3년간 자체 정부출연금사업을 통해 전고체전지의 핵심 구성요소인 ‘고체 전해질’을 현존 가격대비 1/10 수준의 비용으로 제조할 수 있는 ‘특수 습식합성법’과 전고체전지의 대량생산을 가능하게 하는 ‘고체전해질 최적 함침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전고체전지는 양극과 음극 사이에서 이온을 전달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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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6.17 14:38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이 폭발 및 화재 위험을 없애면서도 배터리 팩의 부피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바이폴라(Bipolar) 구조의 전고체전지 제조기술을 개발했다.전고체전지(All-Solid Battery)란 전지 내부 양극과 음극 사이에 있는 전해질을 액체에서 고체로 바꾼 차세대 이차전지를 말한다.현재 상용화된 이차전지는 가연성 액체전해질을 사용하는 리튬이온전지인데, 과열 또는 과충전될 경우 팽창해 폭발할 위험이 있다. 한국생산기술연구원 김호성 박사 연구팀이 개발한 전고체전지는 내열성과 내구성이 뛰어난 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