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글로벌 헬스케어 물류기업 '마켄', 청라에 최첨단 GMP 콜드체인 물류센터 오픈

  • 기사입력 2022.06.09 09:25
  • 최종수정 2022.06.09 09:26
  • 기자명 이상원 기자
마켄 인천 글로벌 물류센터

[M 투데이 이상원기자] 글로벌헬스케어 물류기업인 마켄(MARKEN)이 아태지역 최고 수준의 글로벌 물류센터를 오픈했다. 마켄은 UPS 자회사로, 헬스케어 임상시험 물류사업 계열사다.

국내 의약품시장 규모는 약 23조(190억 달러) 규모로, 연간 성장률이 10%에 이르는 등 아시아에서 임상시험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 중 하나다.

이번에 오픈한 글로벌 물류센터는 인천국제공항 인근인 청라신도시에 전략적으로 위치했으며, 의약품품질관리기준(GMP) 콜드체인 물류기지로, 초저온 스토리지 역량, 맞춤형 물류 솔루션,글로벌 관리 시스템을 갖춰 아태지역 전역에 확대되고 있는 임상 시험 시장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마켄과 계약된 제약바이오기업. 병원. CRO을 대상으로검체, 임상 샘플, 바이오의약품, 백신(mRNA 포함), 보툴리눔 톡신, 줄기세포 등의 원료 등을 모두 이곳 물류 허브를 통해 국내외로 수출입 된다.

물류센터 규모는 3,305제곱미터(약 1,000평)로, 초정밀 온도. 습도 유지가 가능하다. 상온(+15 ~ +25°C), 냉장(+2 ~ +8°C), 냉동(-15 ~ -25°C), 초저온(-30°, -40°C, -80°C)의 온도 제어 시설을 갖췄으며, 1,800리터급 극저온(-80°C) 6기와 세포치료제. 유전자치료제 전용 보관을 위한 액체 질소(LN2) 저장소도 보유하고 있다.

마켄코리아는 서울, 대전, 대구, 부산, 광주, 전주, 원주 지역에 픽업센터를 운영해 당일특급 도어 투 도어(Door-to-Door) 물류 배송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마켄 코리아 안선옥 지사장은 이번 인천 물류센터 개관을 계기로 전세계 25개국 거점센터로서 기지급의 콜드체인 물류허브로서 운영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또 "GPS 추적 시스템을 이용해 모든 제품의 실시간 이동 경로를 파악하고, 이를 24시간 모니터링. 제어하는 글로벌 컨트롤 센터(GCC)를 운영하고 있으며, 의약품 보관. 유통. 운송 전 구간의 밸리데이션 및 각 국가별 규제. 규정에 대한 컨설팅 서비스와 같은 마켄만의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애리엇반 스트리엔(Ariette Van Strien) 마켄 글로벌 사장은 “급격히 증가하는 코로나19 백신과 같은 국내외 콜드체인 의약품 보관. 운송 수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마켄은 전 세계 모든 지역에서 임상 공급망 네트워크를 확대하는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를 통해 글로벌 파트너에게 더욱 유연한 서비스와 대한민국과 사하라 사막 이남 아프리카 등 신흥시장에 더욱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마켄(Marken)은 전 세계 60개 지사에 2,250명의 직원이 근무중이며, 전 세계 25개국 거점센터에 32개 최첨단 GMP 인증 콜드체인 물류 네트워크 및 허브를 갖춘 글로벌 헬스케어 물류 선도 기업으로, 전 세계 220여 국가에 모든 온도 범위에서 매월 15만 건 이상의 콜드체인 의약품과 생물학적 샘플 운송을 진행하고 있으며, GPS 추적 시스템을 이용해 모든 제품의 실시간 이동 경로를 파악하고 이를 24시간 모니터링. 제어하는 글로벌 컨트롤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