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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6·스포티지 선방” 기아, 1분기 영업익 1조6,065억 원. 전년比 49.2% 급증

  • 기사입력 2022.04.25 18:06
  • 최종수정 2022.04.25 18:14
  • 기자명 최태인 기자
기아가 2022년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M 투데이 최태인 기자] 기아가 25일 서울 양재동 기아 본사에서 컨퍼런스콜로 기업설명회(IR)를 열고 2022년 1분기 경영실적을 발표했다.

기아는 올해 1분기 실적과 관련해 매출액 18조3,572억 원, 영업이익 1조6,065억 원, 경상이익 1조5,180억 원을 기록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전년동기 대비 각각 10.7%, 49.2%, 15.1% 증가한 수치다. 같은 기간 당기순이익은 1조326억 원으로 전년대비 0.2% 감소했다.

2022년 1분기 기아의 글로벌 판매는 국내에서 전년 대비 6.5% 감소한 12만1,664대, 해외에서 전년 대비 0.7% 증가한 56만4,075대 등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대비 0.6% 감소한 68만 5,739대를 기록했다.(도매 기준)

국내 시장은 신형 스포티지 신차 효과와 최적 생산 노력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등 일부 부품의 공급 부족에 따른 생산차질이 쏘렌토, 카니발 등 주요 차종 판매 감소로 이어지며 전년 대비 6.5% 감소했다.

해외 시장 역시 반도체 부족에 따른 생산차질로 재고부족 현상이 지속됐으나, 대부분의 지역에서 전 차종에 걸친 강한 수요가 이어졌고, 유연한 생산조정과 선적이 중단된 러시아 권역 판매물량의 타 권역 전환으로 판매차질을 최소화한 결과, 북미·유럽·인도 권역에서 높은 판매 증가를 달성했다.

기아 '스포티지'
기아 '스포티지'

1분기 매출액은 생산차질에 따른 판매물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판매 차종의 트림 및 사양 상향과 RV 비중 확대에 따른 평균 판매가격 상승, 원-달러 환율 상승으로 전년 대비 10.7% 증가한 18조3,572억 원을 달성했다.

매출원가율은 판매 감소와 재료비 상승 등의 원가부담 요인이 있었지만, 큰 폭의 매출액 증가로 비용 상승 분이 희석되며 전년 대비 2.1%포인트 개선된 80.4%를 기록했다.

영업이익은 개선된 상품성 및 브랜드 인지도 제고 등에 힘입어 차종별 목표 수익률을 상향하고 인센티브를 큰 폭으로 축소하는 등 ‘제값받기’ 가격 정책을 펼친 결과, 역대 최고 수준의 평균 판매가격 상승을 이뤘다.

수익성이 높은 RV 판매 비중은 전년 동기 대비 1.6%포인트 상승한 61.3%로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으며, 우호적 환율 효과가 더해져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기아 'EV6'
기아 'EV6'

기아의 올해 1분기 친환경차 판매는 11만43대로 전년 대비 75.2% 증가했고, 전체 판매 중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15.8%를 기록, 전년 대비 6.9%p 확대됐다.

유형별로는 니로·쏘렌토·스포티지 등으로 구성된 하이브리드가 5만1,025대(전년 대비 68.7% 증가), 니로·씨드·쏘렌토 등을 중심으로 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1만5,868대(전년 대비 4.3% 증가), EV6와 니로 EV 등 전기차가 4만3,150대(전년 대비 148.9% 증가)를 기록했다.

국내와 서유럽시장에서는 니로 EV의 판매 호조가 이어지는 가운데 유럽 올해의 차를 수상한 EV6 판매까지 더해져 전기차 판매 비중이 각각 국내 7.6%(지난해 2.7%), 서유럽 16.1%(지난해 10.6%)로 확대됐다.

글로벌 자동차 산업 리서치 기관인 '자토(JATO)'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기아는 올해 2월까지 서유럽 시장에서 총 1만4,269대의 전기차를 판매, 점유율 8.7%를 기록하며 전기차 판매 2위 브랜드로 이름을 올렸다. 1위는 테슬라로 점유율 10%였다.

기아 '쏘렌토'
기아 '쏘렌토'

기아는 최근 중국 상해 지역의 재봉쇄 등 일부 시장의 코로나19 관련 조치 지속, 국제 관계 불안정에 따른 원자재 가격 상승,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구매력 저하 우려 등에 대해 예의주시하면서도 2분기 이후부터 가시적인 실적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최근 국내도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조치가 취해지는 등 2분기부터는 코로나19 영향에서 대부분 벗어날 것으로 기대되고, 반도체 수급 상황도 일부 완화되면서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다소 회복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아는 공장 가동률을 최대한으로 늘려 대기 수요를 빠르게 흡수하고 판매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다. 부품 공급선 다변화, 가용 재고 및 물류 효율성 극대화 등의 노력도 이어간다.

친환경차 시장과 관련해서는 EV6 등 주요 전기차에 대한 글로벌 시장의 호평, 주요 완성차 업체들의 경쟁적인 전기차 신 모델 출시 등으로 인해 전기차 판매가 더욱 빠르게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기아는 유럽 올해의 차에 오르며 최고 수준의 상품성을 입증한 EV6를 비롯해 신형 니로 등 친환경차 판매 확대에 집중해 전기차 수익성을 높일 예정이다.

기아 관계자는 "전 차종과 전 지역에 걸쳐 기아 차량에 대한 강한 수요가 이어지고 있고 차종별·지역별 유연한 생산조정을 통해 생산차질 환경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며, "2분기에는 부품 수급이 개선되고 성수기 효과가 더해져 판매 회복이 본격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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