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금호타이어, 순천교통과 버스 모니터링서비스 시범운행 완료

  • 기사입력 2022.04.20 14:49
  • 최종수정 2022.04.20 15:40
  • 기자명 이세민 기자

[M 투데이 이세민 기자] 금호타이어가 스마트 타이어 시스템 기술을 최적화하기 위해서 전자통신 전문업체인 (주)삼진과 (주)루트링크와의 협업을 통해 센서모듈 및 무선통신기를 제작 중이며, 수년간의 연구개발 끝에 순천교통과 시범운행 평가를 완료했다.

KBM(Kumho BUS Management system)은 타이어 내부에 장착된 센서모듈과 무선통신기를 통해 주행 중 공기압, 온도, 가속도를 측정하여 타이어의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운전자에게 경고 및 주의 알림을 통해 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운전자의 운전습관, 차량 운행정보, 타이어 재고관리 등 종합적인 관리 및 분석을 통해 연비절감 및 타이어 교체 주기 개선 등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다.

금호타이어와 순천교통은 순천 지역내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지난해 5월부터 11월까지, 약 7개월동안 타이어 모니터링서비스 테스트를 진행하였다.

 이번 테스트를 통해 타이어의 공기압, 운전습관 등이 타이어 회전저항 및 연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적정 공기압 유지 시 년간 약 120만원을 절감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금호타이어는 순천교통과 이번 테스트 결과를 바탕으로 타이어 정보 관리, 차량 정보 관리, 운전자 운행 관리, 타이어 재고 관리가 통합적으로 가능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최종 점검하여 KBM 프로그램 접목 및 기타 비즈니스로 상용화할 계획이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금호타이어는 IoT 기술을 이용하여 차량과 타이어의 주행 중 정보뿐만 아니라 타이어 장착 상태, 입고, 재고 관리까지도 가능하고 타이어와 관련된 차량과 운전자로부터 폭넓은 정보 수집 및 분석을 통해 타이어 관리를 통한 버스 운영비용 절감과 모든 버스의 배차 상태 및 운행 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 승객의 신뢰감 향상을 통한 이미지 제고, 배차 효율 증가를 통한 수입의 증가 및 안전 운행으로 인한 사고 위험 감소의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한 것이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