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전기차 아이오닉5, 올해 안전도평가서 최우수차로 선정

  • 기사입력 2021.12.21 14:00
  • 기자명 이상원 기자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현대자동차의 전기차 아이오닉5가 정부가 실시하는 2021년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에서 최우수차량으로 선정됐다.

국토교통부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과 2021년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 대상 11개 차종에 대해 평가한 결과, 전기차 부문에서는 현대 아이오닉5가 내연기관차 부문에서는 기아 스포티지가 각각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자동차안전도평가(KNCAP)는 충돌사고 발생 시 얼마나 탑승객을 보호하는지를 평가하는 충돌안전성, 외부에 충돌한 보호자를 얼마나 보호하는지를 평가하는 보행자안전성과 함께, 비상자동제동, 사각. 후측방 감지 등 첨단장치로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사고예방안전성 등 총 3개 분야의 19개 세부시험에서 받은 점수를 1~5등급으로 환산해 평가한다.

특히, 올해는 처음으로 전기차를 평가대상으로 확대, 4종을 선정했고 내연기관차는 7종을 선정하는 등 총 11종에 대한 평가를 진행했다.

그 결과 총 11차종 중 8차종이 1등급, 나머지 3차종은 각각 2. 4. 5등급을 받았고, 최고점수(기아 스포티지 94.1점) 대비 최저점수(폭스바겐 제타, 58.7점)은 최대 1.6배까지 차이가 났다.

최우수차량인 현대 아이오닉5와 기아 스포티지는 충돌안전성과 사고예방안전성에서 좋은 점수를 얻었다.

전기차 부문의 최우수차량인 현대 아이오닉5(종합1등급, 92.1점)가, 우수차는 근소한 차이로 기아 EV6(종합1등급, 91.9점)가 선정됐다.

두 차량 모두 충돌안전성과 사고예방안전성 분야에서 90% 이상 우수한 점수와 최고 등급인 별 다섯을 얻었으며 보행자안전성 분야에서는 아이오닉5가 양호 수준 등급(★★★★)을 얻은데 비해, EV6는 보통 수준의 등급(★★★)을 얻는데 그쳤다.

내연기관 부문의 최우수차는 기아 스포티지(종합1등급, 94.1점)가, 우수차는 근소한 차이로 기아 K8(종합1등급, 93.4점)가 선정됐다.

두 차량 모두 충돌안전성과 사고예방안전성 분야에서 90% 이상 우수한 점수와 등급(★★★★★)을 얻었고, 보행자안전성 분야는 양호한 수준의 등급(★★★★)을 기록했다.

다만, 부문별 최우수. 우수차량들은 판매 트림별 각각이 종합 1등급 수준이지만 사각지대감시장치(BSD) 및 후측방접근경고장치(RTCA) 등 안전장치가 옵션으로 판매되고 있다며 해당 장치가 비상자동제동장치(AEBS)나 차로유지지원장치(LKAS) 수준까지 대중화될 수 있도록 제작사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한편, 폭스바겐의 제타와 티구안은 가장 저조한 결과를 보였다.

폭스바겐 제타는 충돌 시 인체상해치가 기준 미달로 충돌안전성 점수가 저조했고, 타 차종보다 첨단안전장치들도 장착되지 않아 사고예방안전성 등급‧점수도 미흡(분야 최저점, 30% 수준)했다.

이들 두 차종은 모두 충돌시험에서 어느 하나라도 인체상해치가 기준을 초과하면 시험항목 최종점수 0점을 부여하는 캡핑(capping)이 적용돼 점수가 낮게 나타났다.

국토부는 이들 차량은 판매를 위한 최소한 요건만 구비해 보다 높은 기준으로 시험하는 자동차안전도평가에 부합하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폭스바겐 제타는 동승자석 기준치를 초과, 자동차안전기준 미충족이 의심되는 만큼 결함조사를 거쳐 필요시 리콜 및 과징금 등 소비자 보호 조치를 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