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위기의 재규어, 아직 살아있네? ‘C-TYPE 컨티뉴에이션’ 공개

  • 기사입력 2021.09.06 13:25
  • 기자명 이상원 기자
 새롭게 부활한 재규어 C-TYPE 컨티뉴에이션모델

영국 프리미엄 브랜드 재규어랜드로버는 올 초 판매부진으로 경영이 악화되자 전 세계 사업장을 대상으로 약 2000명의 인력 감축을 단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한국법인인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도 지난 3월 전체 인원의 10% 가량을 감원했다.

재규어 랜드로버는 지난 2020년 전 세계 판매량이 전년대비 24%가 감소한 42만6천대를 판매하는데 그쳤다.

올해도 코로나 19 확산과 반도체 칩 부족으로 생산까지 차질을 빚으면서 공급부족난이 이어지고 있다.

이런 와중에 재규어는 레이싱카 C-TYPE의 탄생 70주년을 맞아 한정 제작된 C-TYPE 컨티뉴에이션(Continuations)을 영국 햄튼코트팰리스에서 개최된 엘레강스콩쿠르(Concour of Elegance)에서 공개했다.

아무리 어려워도 전통과 역사의 헤리티지는 지켜나가겠다는 것이다.

재규어에 프랑스내구레이스 ‘르망 24시’ 첫 우승을 안겨준 C-TYPE의 모터스포츠 헤리티지를 기념해 제작된 한정판 모델은 영국 코벤트리에 위치한 재규어클래식웍스(Classic Works)에서수작업으로 제작된다.

C-TYPE의 두 번째 르망레이스 우승과 함께 모터스포츠무대에서 재규어의 성공을 위한 토대를 마련해 준 1953년형 C-TYPE의 사양이 적용된다.

재규어의 디자이너이며 공기역학 전문가인 말콤세이어(Malcolm Sayer)가 뛰어난 엔지니어링지식을 바탕으로 디자인한 C-TYPE은 1951년 르망 24시에 처음 출전해 첫 우승을 차지했다.

당시에는 볼 수 없었던 선구적인 유선형 디자인 덕분에 평균 시속 93.495마일의 놀라운 기록으로 우승을 거머쥐었다.

1952년부터 던롭(Dunlop)과 함께 개발한 디스크브레이크, 엔진 및 서스펜션의 업그레이드 덕분에 C-TYPE은 평균 시속 105.841마일의 놀라운 속도를 기록하며 1953년 르망24에서 1,2위를 석권했고, 이 경기는 평균 시속 100마일 이상으로 완주한 최초의 레이스로 기록됐다.

재규어클래식은 2022년 개최될 C-TYPE 고객을 위한 레이싱 테마의 기념 행사를 앞두고 1953년 르망에서 우승한 C-TYPE의 사양을 반영, 디스크브레이크와 트리플웨버(triple Weber) 40DCO3 카뷰레터가 탑재된 220b마력의 3.4리터 직렬 6기통 엔진을 장착한 C-TYPE 컨티뉴에이션모델을 제작할 예정이다.

재규어클래식팀은 본격 개발에 앞서 C-TYPE의 역사와 정확한 사양을 파악하기 위해 약 2년간 재규어의 아카이브를 비롯한 원본도면과 당시 사용된 부품, 문서, 사진 등 방대한 양의 자료를 검토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이 모든 정보를 취합해 3D CAD (컴퓨터 지원 설계) 모델을구축했다.

재규어클래식 컨티뉴에이션 모델은 제작 과정에 3D CAD 방식이 최초로 도입된 재규어클래식차량으로, 1953년C-TYPE 모델 제작 당시와 동일한 구조와 기술, 제작방법을 적용해 재규어의 헤리티지를 완벽하게 담아 냈다.

C-TYPE 컨티뉴에이션모델은 재규어 클래식이 제공하는 정확한 가이드로 복원한 오리지널C-TYPE의 특징이 돋보인다.

모든 C-TYPE 컨티뉴에이션모델에 탑재된 루카스룸미러, 오리지널 사양의 시계와 게이지, 이그니션스위치 등 곳곳에서 오리지널 C-TYPE의 디자인을 정교하게 재현하기 위한 재규어클래식팀의 노력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콕핏에는 오리지널 C-TYPE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차원의 하두라(Hardura) 트림과오리지널 C-TYPE을 연상시키는 실버컬러트림을 적용해 오리지널의 감성을 담아냈다.

외장 색상은 스웨이드그린, 크림, 파스텔블루, 브리티시레이싱그린 등 12가지 옵션으로 제공되며, 화이트 또는 올드잉글리시화이트로 마감된 도어라운델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사양에 맞게 외관을 개선할 수 있다.

수용성페인트를 사용해 세심하게 진행되는 도색작업은 일주일이 소요되며 재규어배지도 지정할 수 있다.

8가지 가죽색상 옵션을 제공하는 시트는 브리지오브위어(Bridge of WeirTM)로 마감됐으며, 국제자동차연맹(FIA) 승인을 받은 하네스 고정시스템과 전복방지시스템이 장착되어 트랙이나 폐쇄도로에서 안전하게 드라이빙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

모든 C-TYPE 컨티뉴에이션모델은 FIA 승인을 거쳐 르망, 재규어클래식 챌린지를 비롯한 역사적인 레이스챔피언십 참가자격이 주어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