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환경부, 전국 4곳서 전기차 폐배터리 거점수거센터 본격 운영

  • 기사입력 2021.08.26 11:54
  • 최종수정 2021.08.26 11:55
  • 기자명 박상우 기자
경기도 시흥시에 세워진 수도권 거점수거센터.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환경부는 26일 전기차 보급 확대로 늘어나는 폐배터리의 회수·재활용체계를 지원하기 위해 전국 4개 권역에 미래폐자원 거점수거센터를 준공하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미래폐자원 거점수거센터는 전기차 소유자가 정부에 반납하는 폐배터리를 회수해 잔존가치를 측정한 후 민간에 매각하는 등 재활용체계의 유통기반 역할을 한다. 전기차 폐배터리 반납대상은 지난해까지 보급된 13만7천대이며 지난달 말 기준 반납대수는 648대다.

환경부는 171억원을 투입해 경기 시흥시(수도권), 충남 홍성군(충청권), 전북 정읍시(호남권), 대구 달서구(영남권) 등 총 4개 권역에 거점수거센터를 세웠으며 운영은 한국환경공단이 맡는다.

거점수거센터는 연말까지 시범운영을 거쳐 성능평가 및 매각절차를 확정한 후 민간매각이 허용되는 내년 1월부터 정식으로 운영된다.

이를 위해 환경부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 제주·경북·울산 산업화센터, 시험검사 전문기관, 재활용기업 등과 협의체를 구성·운영해 각계 의견수렴을 거쳐 운영 제반규정을 마련하고 있다.

또 환경부는 거점수거센터 운영을 통해 배터리 재활용산업을 활성화하고 나아가 순환경제 구축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이날 오전 경기도 시흥시에 위치한 수도권 거점수거센터를 방문해 운영 준비상황을 살펴봤다.

수도권 거점수거센터는 폐배터리 반입검사실, 성능평가실, 보관시설 등으로 구성됐으며 건물 총면적은 1,480㎡로 폐배터리 1,097개를 동시에 보관할 수 있다.

반입검사실에서는 폐배터리에 개별 관리코드를 부착하고 파손이나 누출여부 등의 외관상태를 검사한 후 안전조치를 한다. 성능평가실에서는 충·방전기로 잔존용량, 잔존수명 등을 측정해 재사용 가능성을 판정하고, 그 결과는 매각가격 산정에 반영한다.

보관시설에는 물류자동화설비를 도입해 입출고 관리효율을 높이고 만일의 화재에도 상시 대응이 가능한 능동적인 화재대응시스템을 갖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