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쌍용차 노조, “회생절차, 일자리 유지하는 방안으로 계획돼야” 촉구

  • 기사입력 2021.04.16 10:35
  • 기자명 박상우 기자
정일권 쌍용자동차 노동조합위원장.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쌍용자동차의 회생절차가 시작되자 쌍용차 노조가 일자리를 유지하는 회생 방안이 수립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15일 서울회생법원은 회생절차 개시 결정을 내렸다. 앞서 법원은 쌍용차가 지난해 12월 회생절차 개시 신청과 함께 신청한 자율 구조조정 지원(ARS) 프로그램을 받아들여 2월 28일까지 회생절차 개시를 보류했다. 또 보류기한이 경과하자 지난달 31일까지 투자자와의 협의 결과(LOI 등)를 보정하도록 명령했으나 제출이 지연되자 결국 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했다.

쌍용차 노조는 이러한 소식에 16일 성명을 내고 “무쟁의와 해고자 복직 등 사회적 약속을 실천하며 성숙된 노사관계를 정립해 왔음에도 코로나19발 경제위기를 넘지 못했다”며 “쌍용자동차를 사랑하고 관심주신 국민들과 차량을 구매해 주신 고객 분들께 불안감을 안겨드린 점, 죄송한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이어 “노조는 회생절차를 밟지 않기 위해 선제적 자구안을 필두로 임금동결 등 1,200억원의 비용을 절감하고 원활한 부품공급을 위해 지난 1월부터 이달까지 임금 50%가 유예되는 희생을 감수해왔음에도 법정관리가 개시되자 충격이 더 크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노조가 회생절차 신청에도 반대하지 않은 이유는 중단 없는 매각을 통해 쌍용자동차 정상화 및 총고용을 유지하기 위함”이라며 “매각주체인 잠재적 투자처가 투자의향서를 제출하지 않아 회생절차에 돌입하게 됐지만 좌절하지 않고 재매각을 위해 이해당사자들과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노조는 “쌍용자동차가 회생하는 방안이 고용대란을 막는 실효성 있는 정책이므로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방안이 요구된다”며 “기업의 구성원인 노동자의 공헌도를 인정하고, 정부의 일자리 정책에 부합한 쌍용자동차 회생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쌍용차는 기존 잠재투자자와 협의가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지만 다수의 인수 의향자가 있는 제반 여건을 고려해 회생법원의 허가를 받아 회생계획 인가 전 M&A를 추진키로 했다.

비록 P-플랜에서 인가 전 M&A’방식으로 전환됐지만 양자는 추진 시기만 달라질 뿐 회생절차 개시를 전제로 M&A를 추진해 회생절차의 조기 종결을 도모한다는 점은 동일하다.

또 인가 전 M&A 방식은 회생절차 개시 이후 법원의 M&A 준칙에 따라서 공정하고 투명하게 절차가 진행되기 때문에 오히려 투자자와 보다 신속한 협상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아울러 협상에 독점적인 지위를 확보한 단일 인수 후보자와의 협상지연 문제를 차단하고 공개입찰을 통한 다수의 인수후보자 간의 경쟁을 유도하여 보다 유리한 조건으로 M&A를 성사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현재 공개된 인수 희망자 이외에도 또 다른 인수 희망자들이 비공식적으로 인수 의향을 보이고 있는 점은 매우 긍정적이다.

쌍용자동차는 서울회생법원과 협의해 최단 시일 내에 M&A 주관사를 선정하는 등 M&A 완료를 통해 회생 절차의 조기 종결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