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GS칼텍스, ICE 아부다비 선물거래소 참여. 안정적 원유 수급 가능

  • 기사입력 2021.03.30 08:30
  • 기자명 박상우 기자
ICE 아부다비 선물거래소 출범식 모습.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GS칼텍스가 글로벌 에너지기업들과 머반 원유 선물거래를 시작해 투명하고 공정한 거래 가격 매커니즘을 갖춘 원유 거래 활성화에 나선다.

GS칼텍스는 29일 오후(현지시간) 아랍에미리트 아부다비 국영석유회사 아드녹(ADNOC)과 세계 최대 거래소 그룹 인터컨티넨탈 익스체인지(Intercontinental Exchange; ICE)를 비롯해, 글로벌 에너지기업들과 함께 ICE 아부다비 선물거래소(ICE Futures Abu Dhabi, IFAD) 출범식에 참석했다.

허세홍 사장은 IFAD와의 사전 인터뷰를 통해 “IFAD 출범으로 구매자들이 공정하고 투명하게 머반 원유를 구매할 수 있는 새로운 장이 열렸다”며 “향후 머반 원유가 글로벌 기준이 되는 벤치마크 유가로 자리매김 할 것이다”라고 기대감을 밝혔다.

출범식이 열린 ADGM 현장에는 아랍에미리트 만수르 빈 자예드 부총리가 참석해 IFAD 출범을 함께 축하했다.

아부다비에서 생산되는 머반 원유를 취급하는 IFAD는 주식 시장과 유사하게 선물거래소에서 거래된 가격에 따라 원유 가격이 확정된다. 하루 중 휴장되는 2시간을 제외하고 22시간(01:00am~23:00pm, 런던시간 기준) 동안 실시간 거래가 가능하다.

이번 IFAD 출범을 시작으로 머반 원유 선물거래가 바로 시작됐으며 원유 선물의 실물 인수는 2개월 후에 추진돼 6월경 첫 실물 선적이 이루어질 예정이다.

또 기존 원유 가격을 산유국이 결정해 발표하던 방식에서 거래소 실시간 거래로 변경됨에 따라 가격 투명성이 한층 높아질 전망이다.

구매자 입장에서도 합리적이고 안정적인 원유 수급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머반 원유는 전 세계 60여개 이상 정유사들이 사용하고 있으며, 아시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원유다.

머반 원유의 일 최대 생산량은 2백만 배럴로 아드녹에서 생산하는 원유 중 50%를 넘게 차지하고 있다.

GS칼텍스가 작년 한 해 수입한 원유 2억 6천만 배럴 중 머반 원유는 3천 4백만 배럴로 약 13%를 차지해 단일 유종으로는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또한, GS칼텍스의 모회사인 GS에너지는 머반 원유를 생산하는 아랍에미리트 2개 육상생산광구에 참여하고 있으며, 40년간 약 5억 6천만 배럴의 머반 원유 생산량을 확보하고 있다.

GS칼텍스는 2019년 11월 아부다비에서 ‘IFAD 설립 제휴계약’ 체결에 참여했으며, GS칼텍스 아부다비 지사와 함께 IFAD가 원활하게 출범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왔다.

GS칼텍스 아부다비 지사는 2011년 5월 개소해 중동 산유국들과의 원유 장기계약 관련 업무를 주로 담당해 오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