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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D, 中 안후이성에 연산 20GWh 배터리 공장 세운다...약 1조원 투자

  • 기사입력 2020.12.24 11:59
  • 최종수정 2020.12.24 12:03
  • 기자명 박상우 기자
BYD가 중국에 연산 20GWh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셀 생산공장을 건설한다.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중국 전기차 및 배터리업체인 BYD가 중국에 연산 20GWh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셀 생산공장을 건설한다.

지난 22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BYD가 중국 안후이성 벵부시에 60억위안(1조159억원)을 투자해 연산 20GWh 규모의 전기차 배터리셀 생산공장을 세운다. 이 프로젝트는 1단계와 2단계로 나눠서 진행되며 각 단계당 30억 위안(5,080억원)이 투입된다. 다만 일정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현재 BYD는 중국 선전, 후이저우, 칭하이에서 배터리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 중 칭하이 공장은 지난 2018년 6월부터 가동되고 있으며 연산규모는 24GWh이다. 이 공장은 무인 유도차량, 정보통합, 스마트 물류 및 첨단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 통합 관리시스템)을 적용한 완전 자동차시스템으로 운영된다.

또 BYD는 지난 3월부터 중국 충칭에서 연산 20GWh의 새로운 배터리 생산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 공장에는 100억 위안(1조6,932억원)이 투입되며 리튬이온배터리 생산라인 8개가 들어섰다.

이 공장에서는 BYD의 새로운 LFP(리튬인산철) 배터리가 생산되고 있다. 리튬인산철 배터리는 양극재로 니켈·코발트·망간(NCM)을 쓰는 삼원계 배터리와 달리 산화철을 이용한다. 에너지 밀도가 낮고 무게가 무겁다. 대신 안정성이 높고 충전속도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블레이드 배터리로 불리는 BYD의 새 LFP 배터리는 최적화된 구조를 통해 기존의 LFP 배터리보다 배터리팩 공간 활용도가 50% 증가했다. 특히 표면 온도가 30~60도에 불과해 못으로 찌르는 것 외에도 분쇄, 구부리기, 고온 가열, 260% 과충전 등 다양한 상황을 견뎌낼 수 있다.

이 배터리는 BYD가 중국에 출시하는 전기차와 대형 트럭, 지게차, 전기버스 등에 탑재된다. 대표적으로 BYD가 지난 7월에 선보인 신형 전기차 한(Han)이 있다.

BYD 한은 길이 4,980mm. 넓이 1,910mm, 높이 1,495mm , 휠베이스 2,929mm의 4도에 쿠페 스타일이다.특히, 최신 고급 드라이버 지원시스템인 디파일럿(DiPilot)과 신형 블레이드 배터리가 장착됐다.

DiPilot의 핵심인 DiDAS에는 차선유지지원, 교통체증 지원 및 충돌경고와 같은 능동적 안전 기능과 적응형 크루즈컨트롤, 자동주차 및 파노라마 이미징 시스템과 같은 운전자 지원 기능이 포함돼 있다.

DiDAS의 특정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한 디트레이너(DiTrainer)는 운전자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학습, 운전자의 다음 움직임을 미리 결정하고 운전자의 행동을 적절히 제어 할 수 있는 능동적인 학습 모델로 설계됐다.

블레이드 배터리로 구동되는 BYD 한은 NEDC 기준 1회 충전 주행거리가 550km 및 605km에 달한다. 배터리 출력과 토크는 363kW. 680N.m로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3.9초에 주파한다.

BYD는 이 블레이드 배터리를 생산하는 충칭공장을 포함해 중국 내 배터리 생산능력을 60GWh 이상 끌어올릴 예정이다. 이는 약 100만대 전기차에 배터리를 공급할 수 있는 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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