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아우디폭스바겐·토요타 등 5개사 18개 차종 1만3,964대 리콜

  • 기사입력 2020.06.22 10:51
  • 기자명 박상우 기자
국토교통부.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국토교통부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한국토요타자동차, 다임러트럭코리아, 한국모터트레이딩, 대전기계공업에서 수입·판매한 총 18개 차종 1만3,964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리콜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판매이전 포함)한 A6 40 TDI Premium 등 4개 차종 6,509대는 스타터 알터네이터(발전기) 하우징의 내구성 부족으로 균열이 발생하고 균열의 틈으로 수분이 유입될 경우 내부 합선 및 과열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티구안 2.0 TDI 등 5개 차종 4,083대는 연료공급호스의 제조공정 상 불량으로 균열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연료가 누유돼 화재가 발생할 수 있다.

벤틀리 벤테이가 V8 137대는 연료공급호스 연결부의 내열성 부족으로 엔진 열에 의해 해당 부품이 연화되고 이로 인해 연료가 누출돼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발견됐다.

티구안 2.0 TDI 등은 지난 19일부터, A6 40 TDI Premium 등은 오는 26일부터, 벤틀리 벤테이가 V8은 7월 1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한국토요타자동차에서 수입, 판매한 RAV4 하이브리드 AWD 등 2개 차종 261대는 앞바퀴 로어 암(자동차 본체와 바퀴를 연결하는 부품)의 내구성 부족으로 균열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로어 암이 파손돼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25일부터 한국토요타자동차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다임러트럭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스프린터(중형승합) 등 2개 차종 257대는 앞바퀴 흙받이와 브레이크 호스 간 간격 불량으로 두 부품 간 간섭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브레이크 호스가 파손돼 제동 성능이 떨어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아록스 21대는 차량 앞 모서리 부분에 장착된 에어스포일러의 부착 불량으로 주행 중 에어스포일러가 떨어져 주변 차량의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지난 19일부터 다임러트럭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모터트레이딩에서 수입, 판매한 야마하 GPD125-A(N-MAX125) 이륜차종 2,640대는 캠체인 텐셔너 내 부품 결함으로 흡기·배기밸브 개폐가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아 시동 꺼짐이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24일부터 한국모터트레이딩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대전기계공업에서 수입, 판매한 가와사키 ZX-10R 등 2개 이륜차종 56대는 연료분사제어 소프트웨어 오류로 퀵시프터를 사용해 고단으로 변속 시 리드밸브에 높은 압력이 가해져 변형 또는 손상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리드밸브가 제대로 작동되지 않아 고온의 배기가스가 역류해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4일부터 대전기계공업㈜ 공식 대리점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해당업체로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