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몸캠피씽 구제전문 '디포렌식코리아', 메신저 피싱 법적자료 제공

  • 기사입력 2020.01.08 17:00
  • 최종수정 2020.01.08 17:16
  • 기자명 최태인 기자

[M 오토데일리 최태인 기자] 요즘 핸드폰 채팅 애플리케이션은 별도의 실명 인증을 하지 않아도 가입한 후 자유롭게 대화를 즐길 수 있다.

특히, 무료함을 달래기 위해 개발된 애플리케이션에도 불구하고 신원 확인이 어려운 특성을 악용한 범죄들이 잇따르고 있다.

한국사이버보안협회 소속 IT보안업체 ‘디포렌식코리아’ 관계자는 “현재 몸캠피싱 피해로 인해 의뢰 접수는 작년보다 3배 가까이 증가했다”며, “비상근무를 실시해 피해자들이 언제나 구제 받을 수 있도록 시스템을 마련해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몸캠피씽(일명 몸또)은 나이를 불문하고 다수의 피해자를 만들어내고 있으며, 라인 애플리케이션 외에도 다양한 소셜네트워크를 이용해 피해를 확대시켜 위험성이 높은 디지털범죄로 꼽히고 있다.

현재 음란화상채팅 사기단은 화상통화를 통해 ‘안 보인다’, ‘소리가 안들린다’ 등으로 해킹파일 다운로드를 유도한다. 해킹파일은 수신 전화번호 목록, 발신 전화번호 목록, 연락처 등을 해킹해 지속적인 정보 강탈이 목적이며, 키보드 목록 또한 강탈한다.

랜덤채팅 후 전염된 전자기기는 더 이상 이용자의 핸드폰이라고 볼 수 없을 만큼 사기단이 기기를 다룰 수 있는 것이 큰 문제다.

한국사이버보안협회 소속 ‘디포렌식코리아’는 대화 중 녹화된 동영상을 유포한다고 협박하는 몸캠피씽 피해를 받은 피해자들을 위해 법적자료를 제공 뿐 아니라 유통조사를 통해 추가 피해를 막는 것을 돕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