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AI국가 전략 수립, 2030년까지 AI반도체 세계 1위 목표

  • 기사입력 2019.12.17 20:35
  • 최종수정 2019.12.17 20:38
  • 기자명 이상원 기자
정부는 12월17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53회 국무회의에서 AI 국가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전략 수립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를 비롯해 전 부처가 참여했다.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정부가 인공지능(AI) 전략을 발표했다.

AI를 통해 산업과 사회 모든 영역에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2030년까지 최대 455조원의 AI 경제 효과 창출, 삶의 질을 세계 10위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게 목표다.

지난 10월 문재인 대통령이 발표한 미래차 경쟁력 확보 전략에 이은 AI 전략이다.

정부는 12월17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제53회 국무회의에서 AI 국가전략을 발표했다. 이번 전략 수립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를 비롯해 전 부처가 참여했다.

정부는 AI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범국가 차원의 철저한 준비가 요구되는 상황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발표한 AI 기본구상을 바탕으로 경제·사회 전반의 혁신 프로젝트로서 AI 국가전략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또 민간이 혁신을 주도하고, 정부는 이를 뒷받침하여 국가적 역량을 결집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AI 국가전략은 세계 최고 수준의 메모리 반도체 경쟁력을 발판으로, AI 반도체 핵심 기술 확보와 신개념 반도체(PIM, Processing-In-Memory) 개발에 전략 투자를 강화해 AI 반도체 경쟁력 세계 1위를 달성한다는 것이다.

또, 전 국민이 AI 기초 역량을 습득할 수 있는 교육체계 구축과 AI 기반 디지털 정부, 사람 중심 AI 구현 등이 포함됐다.

정부는 AI 국가전략의 목표로 디지털 경쟁력 세계 3위, AI를 통한 지능화 경제효과 최대 455조원 창출, 삶의 질 세계 10위 등을 목표로 내걸었다.

이를 위해 세계를 선도하는 AI 생태계 구축과 AI를 가장 잘 활용하는 나라, 사람 중심의 AI 구현 등 3대 분야의 9대 전략과 100대 실행 과제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AI 생태계 구축에는 AI 인프라 확충, AI 기술력 확보, 규제혁신 및 법제도 정비, 글로벌 AI 스타트업 육성 등이 포함됐다.

양질의 공공데이터를 2021년까지 전면 개방하고, 광주에 AI 집적단지를 조성하는 전국 단위 AI 거점을 마련해 AI 인프라를 확충하고, 내년부터 2029년까지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에 1조96억원을 투자해 AI 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계획이다.

또, AI 분야에 선 허용-후 규제 방식의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를 수립하고 법제도를 정비할 방침이다. AI 스타트업 육성을 위해 2020년 5조원 이상의 벤처펀드 자금을 활용해 AI 투자펀드를 조성한다는 것이다.

국가 차원에서 AI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정부는 모든 연령· 직군에 걸쳐 전 국민 AI 교육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AI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AI 관련학과 신‧증설 및 교수의 기업 겸직 허용하고 AI 대학원 프로그램을 확대 및 다양화한다.

AI 기반 스마트공장은 2030년까지 2천개를 보급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기존 정부 체계를 AI 기반 디지털 정부로 전환해 국민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사람 중심의 AI 구현에는 포용적 일자리 안전망 구축, 역기능 방지 및 AI 윤리체계 마련 등의 내용도 포함됐다.

AI 시대 고용 형태의 다변화에 대응해 특수형태근로종사자(특고)에 산재보험 및 고용보험을 적용하는 등 사회보험 확대를 추진하고, 취업 취약계층에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구직활동을 전제로 소득을 지원하는 등 고용안전망을 확충할 방침이다.

또 정부는 내년부터 딥페이크 등 AI 역기능에 대응하기 위해 범부처 협업체계를 구축하고, AI 신뢰성과 안전성을 검증하는 품질관리체계 구축을 추진할 예정이다.

정부는 AI 국가전략 추진을 위해 대통령 직속의 현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AI의 범국가 위원회로 역할을 재정립해 범정부 협업체계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