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를 끝으로 사라지는 '퇴출 리스트'에 오른 차종들 어떤 차?
올해를 끝으로 사라지는 '퇴출 리스트'에 오른 차종들 어떤 차?
  • 이상원 기자
  • 승인 2019.12.14 12: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의 싼타페XL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올 한해도 수 많은 신차들이 쏟아져 나왔다.

대표적인 차종들이 현대자동차의 신형 쏘나타, 팰리세이드, 베뉴, 기아자동차의 텔루라이드, K5,셀토스, 쉐보레 콜벳 스팅레이, 토요타 수프라(Supra), 링컨 에비에이터(Aviator), 포드 레인저(Ranger), 지프 글래디에이터(Gladiator) 등으로 북미 등 주요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반면에 이들 신차에 밀려 사라지는 차종들도 많다. 소비자들의 취향이 변하고 첨단 기능들이 추가되면서 이를 따라잡지 못하는 차종들은 소비자들의 선택을 받지 못하고 결국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된다.

올해 역시 크로스오버나 SUV가 인기를 끌면서 신 차종들이 대거 쏟아졌다. 반면 이들에 밀린 많은 세단 차종들이 2019년을 끝으로 사라질 예정이다.

북미시장에서 올해를 끝으로 사라질 차종은 약 30개 차종에 이른다.

쉐보레 볼트

먼저 GM(제너럴모터스) 쉐보레가 세단 크루즈와 임팔라, 볼트, 말리부 하이브리드 등 4개 차종의 생산을 중단한다.

쉐보레 볼트는 EV로 전환되면서 가솔린차종 생산은 중단된다. 말리부 하이브리드 역시 판매부진으로 라인업에서 제거될 예정이다.

뷰익브랜드의 라크로스(LaCrosse)와 캐스케이드(Cascada)도 라인업에서 사라진다. 뷰익 브랜드는 공식적으로 세단 차종을 줄이고 있다. 이번 퇴출리스트에서는 빠졌지만 리갈 역시 조만간 목록에서 사라질 예정이다.

GM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캐딜락은 CTS와 ATS, XTS, CT6 등 4개 차종을 라인업에서 제외시킨다. 이들 차종들은 이미 공식적으로 퇴출사실이 발표됐지만, 2019년 종료 후 본격적으로 캐딜락 라인업을 떠나게 된다.

CTS와 ATS는 각각 CT5와 CT4로 대체되고, XTS는 후속모델이 없어 차종 자체가 사라지게 되며, CT6도 공식적으로 2020년 1월에 생산이 끝날 예정이다.

포드자동차는 플렉스와 토러스, 피에스타 등 3개 차종이 올해 이후 라인업에서 사라진다. 포드는 이들 차종을 대신할 신형 크로스오버와 SUV로 라인업을 다시 꾸릴 예정이다.

포드의 프리미엄 브랜드인 링컨은 MKC를 단종시키고 대신 링컨 코르사르(Corsair로 대체한다.

토요타 프리우스C

링컨 MKC는 포드 이스케이프 플랫폼을 사용, 후속인 코르사르 역시 이 플랫폼을 통해 재 설계됐다. 코르사르는 전기차 버전도 출시될 예정이다.

FCA크라이슬러의 피아트 500도 올해를 끝으로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 피아트 500 해치백과 컨버터블, 전기버전인 500e 등은 2019년 이후 미국시장에서 사라진다. 대신 좀 더 큰 500X와 500L은 2020년에도 계속 존재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올해 팰리세이드가 투입되면서 싼타페 윗급인 싼타페 XL을 단종한다. 이에 따라 SUV 라인업은 베뉴, 코나, 투싼, 싼타페, 팰리세이드 등 5개 차종으로 재편된다.

독일 아우디도 판매가 거의 중단된 TT와 A3 카브리올레 등 2개 차종을 라인업에서 제외시킬 예정이다.

폭스바겐은 올해 라인업에서 비틀을 제거했고, 연말 이후에는 골프 스포츠와겐과 골프 올트랙의 판매를 중단한다. 여기에는 골프 GTI와 골프 R이 자리를 대신하게 된다.

BMW는 3시리즈 그란투리스모와 6시리즈 그란투리스모의 판매를 중단한다.

링컨 MKC

토요타자동차는 프리우스 패밀리 중 가장 작은 프리우스 C를 라인업에서 제외시킬 예정이다.

닛산자동차는 370Z 로드스터와 SUV 로그 하이브리드, 그리고 베르사 노트 등 3개 차종을 단종한다. 또, 닛산자동차의 고급 브랜드인 인피니티는 QX30과 Q70의 생산을 올해 중단한다.

재규어의 플래그쉽 세단인 XJ도 후속모델이 전동화 차량으로 전환되면서 기존 가솔린모델은 판매가 중단될 예정이다.

메르세데스-AMG SL63은 2019년 이후, SL450, SL550으로 전환된다. 스마트 브랜드의 마트 포투도 올해 이후 라인업에서 사라지는 차종 목록에 포함된다.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