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눈에 띄어 부담스러운 치아교정 부담 덜어주는 투명교정

  • 기사입력 2019.12.13 12:21
  • 최종수정 2019.12.13 12:24
  • 기자명 최태인 기자
선릉역 바이란트치과 김해근 원장

[M오토데일리 최태인 기자] 웃었을 때 가지런한 치아는 첫 인상에도 매우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반면, 치아가 과도하게 삐뚠 경우 오히려 좋지 않은 인상을 심어줄 수 있고, 개인의 자존감에도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치아교정이란 삐뚤어진 치아의 배열 등을 가지런하게 교정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기능 외에도 치아가 제대로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회복해주는 역할도 동시에 한다.

흔히 치아교정은 치아 겉면에 교정장치를 부착하는 것으로 이루어진다. 하지만 이런 치아교정에도 단점이 존재한다. 개인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1년~2년이라는 긴 시간이 소요되고, 교정 기간 동안 교정장치로 인한 통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치아 겉면에 부착하는 방식의 교정은 심미적으로도 좋지 않아 교정치료가 필요해도 선뜻 받지 못하고 망설이게 되는 이유로 꼽힌다.

이러한 교정의 심미적인 문제를 해결해주는 것이 투명교정이다. 투명교정은 브라켓과 철사로 이루어진 기존의 장치들과 다르게 투명한 장치를 끼워 진행한다.

브라켓을 붙이는 교정은 교정장치의 변형과 탈락을 일으킬 수 있는 음식, 변색이 될 수 있는 음식의 제한, 구강 청결관리의 어려움이 컸지만, 이에 비해 투명교정은 장점이 더 많다.

먼저 음식에 대한 제한이 없고, 브라켓이 없기 때문에 구강 내 위생 관리에 불편함이 없다. 또한 탈부착이 가능하므로 교정장치도 청결하게 관리가 가능하다.

이뿐만 아니라 브라켓을 이용한 교정치료의 경우 장치 부착 시, 월 정기진료 시, 장치 부착 후 적응기 동안 통증이 크게 발생하지만 투명교정은 교정 통증에 대한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투명교정은 심미성을 중시하는 현대인들에게 이미지 개선 또는 콤플렉스 극복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준다.

하지만 인비절라인 투명교정 등을 포함한 모든 치아교정은 치아뿐만 아니라 주변 턱 관절 및 미적인 조화까지 고려하여 진행돼야 한다. 따라서 다년간의 임상경험 및 노하우를 가지고 있는 숙련된 전문의가 상주한 치과를 방문한 후 충분한 상담 후 자신에게 맞는 교정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도움말 : 선릉역 바이란트치과 인비절라인코리아 임상 자문의 김해근 대표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