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크릴오일 열풍, 올바른 영양제 선택법은?

  • 기사입력 2019.11.14 10:18
  • 기자명 최태인 기자

[M오토데일리 최태인 기자] 혈관 청소, 치매 예방, 체중 조절 등의 효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크릴오일. 국내 최대 쇼핑플랫폼 ‘네이버쇼핑’에 등록된 크릴오일 제품만 해도 6만 건이 넘을 정도로 찾는 사람이 많다. 그렇다면 고품질의 크릴오일을 고르는 방법은 무엇일까.

전문가들이 가장 강조하는 것은 인지질 함량이다. 인지질은 크릴오일 효능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성분이기 때문이다. 실제로 크릴오일이 혈관 속 노폐물과 체내 잉여지방을 녹여낼 수 있는 것은 인지질의 효과다. 따라서 크릴오일은 인지질 함량이 높은 것을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좋은 제품을 고르는 데 도움이 된다.

현재 시판 크릴오일 제품 가운데 인지질 최대치는 58%다. 다만 업체들이 제시하는 인지질 함량을 무조건 믿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일부의 경우 공인 기관의 검사 없이 자체 검사만으로 인지질 함량을 표기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제품의 인지질 함량을 믿을 수 있으려면 공인된 검사방법을 사용했는지까지 확인하길 추천한다. 인지질의 경우 국제식품규격이 인정하는 NMR 방식으로 검사했을 때 ‘NMR 시험성적서’를 발부한다. 따라서 제품에 ‘NMR 시험성적서’가 있는지 확인하면 믿을 수 있는 크릴오일을 고를 수 있다.

업체에 시험성적서를 요청하기 번거롭다면 제품 패키지에 ‘WCS(Warrant Contents Standard)’ 표기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다. WCS는 NMR 검사방식으로 인지질 함량을 검증한 제품에 부여하는 품질 보증으로, 제품에 WCS 크릴오일이라는 표시가 있다면 믿고 먹을 수 있다.

아울러 좋은 크릴오일을 구입하려면 추출 과정에서 헥산이나 아세톤 같은 화학용매가 사용된 제품은 피하는 것이 좋다. 크릴새우에서 오일을 추출할 때 화학용매를 사용하면 완제품에 잔류용매가 발생해 건강에 유해한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이에 시중에는 화학용매 없이 안전한 방식으로 추출하는 NCS(No Chemical Solvent) 제품들도 많이 나와 있다. NCS는 화학용매를 일절 쓰지 않는 친환경 추출방식으로 잔류 용매로 인한 유해성 우려가 없어 안심할 수 있다.

끝으로 크릴오일은 선상가공 제품을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다. 크릴오일의 원료가 되는 크릴새우는 어획 후 산패가 매우 빨라, 육지로 이동시켜 가공하면 신선도가 떨어지고 인체에 유해한 방부제가 사용될 가능성도 크다. 따라서 크릴오일은 잡은 즉시 배 위에서 가공하는 선상가공 방식의 제품을 먹는 것이 좋다.

전문가들은 “크릴오일은 WCS, NCS, 선상가공 3가지만 잘 살피면 최상급 제품을 고를 수 있다”며 “품질과 안전성을 좌우하는 요소들인 만큼 이를 기억해두고 제품 선택 시 면밀히 확인하길 추천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