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몸캠피씽 대응 전문기업 ‘디포렌식코리아’ 다수의 몸캠피싱 피해자 구제 이력 보유

  • 기사입력 2019.10.24 16:00
  • 기자명 박상우 기자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예로부터 IT강국으로 분류됐던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에 비해 무선통신망이 뛰어난 수준으로 구축돼 있다. 이로 인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의 전자기기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애용하고 있다. 인프라나 기기의 성능 등은 획기적인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나 모바일 보안에 관한 인식은 여전히 미비해 보안 위협에 노출되어 있는 사람들이 많다.

사이버범죄는 연령대나 계층을 불문하고 마수를 뻗치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망되고 있다. 특히몸캠피씽은 근래에 이르러 빠른 속도로 피해자의 수가 늘어나고 있고 수법 또한 점차 발전하고 있어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몸캠피씽은 피해자 중 90%가량이 남성들로 알려졌으며 주로 SNS나 랜덤채팅 앱에서 피해자를 물색한다. 타인의 사진을 도용한 피의자가 선정적인 문구로 메시지를 보내 성적인 호기심을 자극한다. 이는 피해자가 음란행위를 실시하도록 만들기 위해서로 영상으로 일련의 과정들을 녹화한다. 녹화 전·후로 악성프로그램을 전송해 설치를 유도하며 파일을 실행할 경우 연락처나 비밀번호가 피의자에게 전송된다.

성인에 비해 경계심이 부족한 청소년들이 피해자들 중 절반을 차지해 사태의 심각성을 더하고 있다. 피해자들이 청소년일 경우 부모님에게 협박을 가하거나 새로운 피해자들을 유인하는 유인책으로 활동하게 되며, 성인일 경우에는 직접적으로 금품을 요구한다. 요구대로 금품을 입금하여도 곧이어 추가적인 금품요구를 일삼기 때문에 금품요구에는 절대로 응하지 않는 것이 좋다.

피의자들에 협박에 응하지 않고 신속하게 수사기관에 알리는 것이 좋고 보안 전문 업체를 찾아 유포를 막아야 한다. 일부 조직들은 보안 관련 업체인 것처럼 접근해 금품을 요구하는 경우도 더러 발생하고 있으니 섣부르게 업체를 선정하기 보다는 다양한 이력들을 보유한 곳을 선정해 유포차단을 의뢰하여야 한다.

한국사이버보안협회 소속 몸캠피씽 대응 전문센터 ‘디포렌식코리아’에서는 몸캠피씽, 동영상 유포 차단할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하며 업계의 이목을 끌고 있다. 업체에서는 2014년부터 자체 빅데이터 서버를 활용해 이미 유출된 영상들의 경로 추적까지 원만하게 확인 가능하며, 이후 데이터를 삭제하는 방식이다.

디포렌식코리아는 한국사이버보안협회(KCSA)에 속해 있는 전문 보안회사로 전문가들로만 팀을 구성해 몸캠피씽에 대응 신속하게 해결하고 있다. 또한 미국 전문 보안 업체의 전문가들을 지속적으로 섭외하여 기술력을 올리고 있다.

디포렌식코리아 관계자는 “악성코드를 이용한 사이버성범죄가 해마다 늘어나고 있다. 현실적으로 사회적인 문제로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저희 ‘디포렌식코리아’는 당사자의 피해를 하루라도 빠르게 해결되길 바라며 문제가 생겼을 때 가장 먼저 경찰이나 전문 업체에 의뢰해 유포를 막고 빠르게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