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몸캠피씽 24시간 긴급신고센터 ‘시큐어앱’, 몸캠피싱 해결방안 제시. 피해자 도와

  • 기사입력 2019.10.16 20:00
  • 기자명 최태인 기자
시큐어앱은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진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집단으로 최근 급격하게 늘고 있는 몸캠피씽 사례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시큐어앱은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진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집단으로 최근 급격하게 늘고 있는 몸캠피씽 사례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M 오토데일리 최태인 기자] 단 하나의 디바이스로 모든 것들을 가능케 한 스마트폰은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스마트폰은 현재 우리 생활에 전반적인 영향을 미치는 ‘일부’로 자리매김하게 되었으며 남녀노소 불문 대부분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사용하게 됐다.

방송통신위원회가 지난해 전국 만 13세 이상 남녀를 대상으로 국내 스마트폰 보급률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폰 보유율은 전년대비 2.3% 늘어난 89.4%로 나타났다.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9명꼴로 사용 중인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기기의 발전을 이용한 신종 사기·협박범죄를 비롯한 사이버범죄들이 기승을 부리고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대표적으로 스미싱, 몸캠피싱 등의 피싱 범죄를 꼽을 수 있다.

몸캠사기, 몸캠협박으로도 불리는 몸캠피싱은 랜덤채팅 어플리케이션이나 화상채팅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이뤄지는 범죄로 누적피해 규모는 약 19억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수치심이나 사회적인 불이익을 염려해 신고를 꺼리는 몸캠피싱 피해자까지 고려한다면 피해규모는 통계보다 훨씬 큰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몸캠피싱은 사회적인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최근 피해자가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을 뿐 더러 경각심이 부족하고 성적 호기심이 강한 청소년들까지 피해자로 만들고 있으며 스마트폰 사용이 미숙한 중장년층에게도 많은 피해를 끼치고 있기 때문이다.

몸캠피싱 협박범들은 몸캠영상 및 사진을 빌미로 지속적으로 금품을 요구하기 때문에 협박범들의 요구에 응하기보다는 전문적인 도움을 통해 조속한 대응을 펼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가운데 IT보안 전문가로 이뤄진 시큐어앱에서는 24시간 대기 인원을 교대로 배치해 어느 시간에도 피해자 대응이 가능토록 했다고 밝혔다. 모바일보안 1세대 기업으로 알려져 있는 시큐어앱은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진 전문가들로 이루어진 집단으로 최근 급격하게 늘고 있는 몸캠피씽 사례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신종 수법, 악성프로그램 및 어플리케이션 등 모든 범죄 패턴을 분석해 어떠한 경우에도 동영상 유포와 금전적 피해가 없도록 완벽 차단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시큐어앱 보안팀의 한 관계자는 “범죄자에 요구에 응하여 돈을 입금해서는 절대로 안 된다”며, “요구대로 들어줬다고 해도 지속적으로 요구하고 협박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범죄자의 요구에 따르지 않아야 하지만 그렇다고 욕설이나 막말로 범죄자를 도발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