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모바일보안 전문업체 ‘시큐어앱’, “몸캠피씽 당했다면?”…피싱 해결 전문 보안 전문가와 상의해야

  • 기사입력 2019.10.15 22:00
  • 기자명 박상우 기자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속칭 ‘동영상유포 협박’, ‘몸캠 협박’, ‘몸캠 사기’로도 불리는 몸캠피싱은 상대의 음란한 행위를 유도해 녹화한 이후 피해자의 지인에게 유포하겠다고 협박하는 범죄이다.

다음은 몸캠피싱 범죄 수법이다. 각종 랜덤채팅앱 또는 스카이프 등의 스마트폰 채팅 어플에서 자신을 여성이라고 밝히며 접근, 음란 화상채팅을 유도하여 상대의 음란한 행위를 녹화, 더 좋은 음질 또는 더 나은 화질을 위해 앱 설치가 필요하다는 등의 핑계를 대며 앱으로 둔갑한 악성코드를 전송, 피해자의 휴대전화를 해킹, 해킹한 휴대전화 주소록을 바탕으로 피해자의 지인들에게 녹화해둔 영상 또는 사진을 유포하겠다고 협박, 금전을 갈취한다.

이는 잘 알려진 몸캠피싱의 대표적인 수법이다. 이 같은 모바일 채팅 어플을 통한 몸캠피씽은 범죄 행위가 비교적 단기간 내 종료되며 주소록을 이용한 음란한 사진과 동영상 유출 협박 행위의 실효가 높다.

이로 인해 범죄자들이 최근 더욱 전문화, 조직화되고 있으며 그 범죄자 집단은 대부분 중국에 위치해 있고 대포통장, 대포폰 등을 이용하기 때문에 수사 및 검거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몸캠피씽 피해자의 경우 음란행위를 하는 장면이 담긴 영상이 가까운 지인이나 가족들, 직장 동료 및 선후배, 심지어 거래처에까지 퍼지게 되면서 피해자의 삶이 깊은 곤경에 처할 수 있다. 게다가 스마트폰 주소록에 저장된 지인들뿐 아니라 자신이 알지 못하는 사이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 유포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그렇다면 몸캠피씽에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우선 협박범의 협박과 영상 유포 차단은 일반인에게는 수준 높은 보안 기술을 요구하기 때문에 피해자 개인이 대응하기 매우 어렵다. 이에 유포를 차단하고 영상을 회수하기 위해서는 전문가 또는 보안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상황을 빠르게 벗어나는 것이 현명하다.

현재 모바일보안 전문 기업 ‘시큐어앱’에서는 24시간 무료 긴급상담센터를 운영하며 시큐어앱만의 유포차단솔루션 제공을 통해 피싱 피해자들을 구제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시큐어앱에서는 범죄 패턴을 정확히 파악하여 그에 맞는 차단솔루션을 제공하게 된다. 이후 업체에서는 범인으로부터 피해자의 영상을 회수하고 24시간 차후 모니터링 서비스를 통해 자칫 2차, 3차 피해로 번질 수 있는 경우를 차단하고 있다.

또한 영상이 유포될 수 있는 루트 자체를 차단하여 변수에 완벽 대응을 하고 있다. 현재 시큐어앱에서는 피해자들을 위해 365일 24시간 연중무휴로 차단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점점 늘고 있는 피해사례를 고려해 인력을 보충해 즉각적이고 신속한 대응을 펼치고 있다.

시큐어앱 보안팀의 한 관계자는 “몸캠피싱에 당했다면 피싱 협박범에 대응할 것이 아니라 보다 신속히 보안 업체와 경찰에 알려야 한다”고 말하며 “특히 빠르게 악성코드를 분석하여 유출된 동영상을 유포 전 회수할 수 있는 솔루션과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모바일 보안 전문기업 ‘시큐어앱’은 피해자들의 피해 최소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독보적인 기술력과 분석 능력, 범죄 패턴 분석 등으로 1세대 보안업체 중 가장 확실한 업체로 자리매김했다.

이외에도 시큐어앱은 모바일 악성 앱 분석, 모바일 진단 및 복구, 사이버범죄 수집 & 차단 등 모바일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