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몸캠피씽 피해자 모임 카페 ‘몸피카’ 피해자 원만한 대응 위한 몸캠피싱 대응법 공유

  • 기사입력 2019.10.10 17:00
  • 기자명 최태인 기자
네이버카페 ‘몸캠피씽 대처방안 카페(몸피카)’가 몸캠피씽 협박 피해자들에게 적절한 대처방법을 제시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네이버카페 ‘몸캠피씽 대처방안 카페(몸피카)’가 몸캠피씽 협박 피해자들에게 적절한 대처방법을 제시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M 오토데일리 최태인 기자] 스마트폰은 개인용 컴퓨터(PC)와 같이 모바일 운영체제를 탑재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과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단말기를 일컫는다.

스마트폰은 다양한 기능들을 내포하고 있는 만큼 스마트폰이 출시된 이후로 업무나 학업을 비롯해 일상생활까지 많은 변화를 경험하게 되었다. 이러한 이면에는 스마트폰에 저장되어 있는 개인정보를 노리는 신종 범죄들이 등장하게 되었다.

신뢰할 수 있는 기관이나 기업 등을 사칭하여 악성 앱의 설치를 유도하는 스미싱부터 리벤지포르노를 비롯한 동영상유포협박 등 성관련 범죄에 이르기까지 수법 또한 다양하다. 특히 최근에는 몸캠피씽이라는 범죄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몸캠피씽은 타인의 사진을 도용한 범죄자가 랜덤채팅 어플이나 SNS 메신져 등을 이용해 성적인 호기심을 자극하며 영상채팅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후에는 음란행위를 유도하면서 악성코드가 담긴 apk 파일을 피해자가 설치하도록 유도해 연락처를 탈취한 뒤 녹화한 영상과 연락처로 협박을 가한다.

특정인을 거론하거나 가족 등을 빌미로 협박을 일삼기 때문에 피해자는 협박범들의 요구에 응하는 경우가 많은데, 금품요구는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사례들이 많아 요구에 응하지 않는 것이 좋다. 더불어 일부 조직들은 지속적인 협박을 위해 영상과 연락처를 주기적으로 백업하고 있어 신속하게 대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러한 가운데, 회원 수가 수천 명에 달하는 네이버카페 ‘몸캠피씽 대처방안 카페(이하 몸피카)’가 몸캠피씽 협박 피해자들에게 적절한 대처방법을 제시해 피해자들에게 관심을 받고 있다. 과거 피해자부터 보안업계 종사자 등 다양한 이들이 모인 곳이다.

현재 몸캠피씽 예방법을 제공하고 각자의 피해사례들을 공유하면서 대처법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대처법에 대한 조언도 전달해왔다.

‘몸피카’ 관계자는 “몸캠피싱에 당하게 되었을 때는 전문가를 찾아 신속하게 대응해야 피해확산을 막을 수 있다”며, “범죄자에게 전달받았던 APK파일을 보관해야 전문가가 분석을 통해 신속하게 대응법을 제시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피해를 입지 않기 위해서는 익명의 상대방이 전달한 파일을 열람하지 않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며, “apk파일만 열람하지 않는다면 해킹이 불가능해 조심성을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