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Secure App(시큐어앱), 몸캠피씽 및 각종 피싱 피해자에 보안솔루션 제공

  • 기사입력 2019.09.14 20:00
  • 기자명 박상우 기자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시장조사업체 스탯카운터에 따르면 올해 5월 기준 모바일 OS 점유율은 안드로이드가 75.27%로 1위를 차지했다. 이렇듯 안드로이드 OS는 많은 이들이 사용하는 운영체제 중 하나로 알려졌는데, 최근 안드로이드의 소프트웨어와 미들웨어 배포에 사용되는 패키지 파일인 APK파일에 악성코드를 심어 데이터를 해킹하는 사이버범죄가 극성을 부리고 있다.

APK파일에 악성코드를 심어 유포하는 방식은 스미싱 범죄의 일환으로 휴대폰 내의 정보를 해킹해 이를 악용하는 수법 중 하나다. 이러한 피싱범죄의 대표적 사례로 몸캠피싱을 꼽을 수 있는데, 최근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기승을 부리고 있어 큰 주의가 요망된다.

몸캠피싱이란 몸캠협박, 몸캠사기 등으로 불리는 피싱범죄로써 주로 랜덤채팅 어플리케이션이나 SNS, 채팅앱 등에서 이뤄지는 것이 특징이다. 가장 보편적인 범죄패턴은 몸캠피씽 협박범이 이성인 척 가장하여 피해자에 접근하고 음란한 행위를 하도록 유도하며 본격적인 몸캠피싱을 준비하는 한편 화질이나 통화품질 등 다양한 핑계를 대며 악성코드가 심어져 있는 APK파일 설치를 유도한다.

피해자가 파일을 설치하고 데이터 접근을 허용하는 순간 휴대폰에 저장되어 있는 모든 개인정보들이 협박범에게 전송된다. 이후 녹화한 영상을 해킹한 연락처 목록의 지인들에게 유포하겠다며 피해자를 협박해 금품을 요구하는 사기·협박 범죄다.

지인이나 가족으로의 유포가 두려워 돈을 입금했다고 하더라도 협박범들은 추가 협박을 통해 계속 돈을 요구한다. 또, 돈을 보내줬어도 끝내 유포해버리는 경우가 대다수이기 때문에 협박범의 요구에 응하지 않고 전문적인 도움을 통해 극복하는 것이 현명하다.

현재 국내 모바일 보안기술 기업 Secure App에서는 몸캠피씽이나 스미싱, 보이스피싱 등의 사이버범죄 및 피싱류 범죄를 근절하고 피해자들을 구제하기 위한 보안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Secure App의 보안팀에서는 IT 전문가들을 구성, 시간대별로 충분한 인원이 배치되어 지체없이 피싱에 대응을 하고 있다. 또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동영상 유포 차단 솔루션(Secure App 솔루션)과 1:1 맞춤형 해결 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Secure App 보안팀 관계자는 “남성 및 청소년들이 주요 표적이 되고 있는 몸캠피씽의 피해자가 더욱 늘어나고 있다”고 말하며 “공격자들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몸캠피씽 목적의 악성 APK 파일을 유포하고 있으니 낯선 이에게 카카오톡, 텔레그램, 라인, 스카이프, 즐톡 등을 통하여 전달 받은 파일을 설치해서는 안된다”고 말했다.

이어 “모바일 환경에서 작동하는 백신 설치 등으로 피씽에 예방을 해야 하며, 이미 피싱에 노출되었다면 신속하게 모바일 보안 관련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상담 받는 것이 좋다”며 “Secure App은 보안팀에서 연중무휴 24시간 내내 긴급상담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Secure App은 모바일보안 1세대 업체로 모바일 악성 앱 분석, 모바일 진단 및 복구, 사이버범죄 수집 & 차단 등 모바일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며 업계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