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몸캠피씽 차단 제공 시큐어앱, 조직화. 지능화돼 가는 피싱범죄 대응위해 IT전담팀 구성

  • 기사입력 2019.08.20 17:00
  • 기자명 이상원 기자
몸캠피씽. 동영상 유출 협박 등 모바일 보안 선두주자 시큐어앱이 IT전문가로 구성된 몸캠피싱 전담 대응팀을 운영해 눈길을 끌고 있다.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몸캠피씽의 누적 피해건수와 피해액은 빠르게 늘어나고 있으나 몸캠피씽의 범죄조직을 일망타진하기란 어렵다.

몸캠피씽의 근거지는 대부분중국에 위치해 있고 중국에서 활동하는 총책이 조선족을 모집한 뒤 한국으로 보내 활동한다.

이들은 조선족들을 한국으로 보냈을 경우 ‘위챗’외에는 연락수단을 두지 않는치밀함까지 보이고 있는데, ‘위챗’은 중국에 서버를 두고 있어 우리나라 수사기관이 디지털 포렌식으로 접근해도 대화 내용은 복원할 수 없기 때문이다.

더불어 랜덤채팅 어플리케이션은 이용자들의 익명성을 보장하기 위해 사용자의 정보나 대화내용을 저장하지 않고 있는 점도 범죄수사의 어려움을 유발하는 요소다.

범죄 조직들이 갈수록 조직화, 지능화가 이뤄지고 있다는 점도 검거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국내조직과 결탁해 운영되는 경우도 늘고 있는데, 중국조직들은 주로 프로그래머, 스마트폰 어플 채팅팀, 협박 및 기망팀을 담당하고 국내조직들은 주로 통장매입, 현금인출, 중국송금 등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몸캠피씽. 동영상 유출 협박 등 모바일 보안 선두주자 시큐어앱이 IT전문가로 구성된 몸캠피싱 전담 대응팀을 운영해 눈길을 끌고 있다.

몸캠피씽의 경우 신속한 대응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24시간 무료 긴급상담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

시큐어앱보안팀 관계자는 “남성들이 주요 표적이 되고 있는 몸캠피씽의 피해자가 더욱 늘어나고 있다”며 “공격자들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몸캠피씽 목적의 악성 APK 파일을 유포하고 있으니 낯선 이에게 카카오톡, 텔레그램, 라인, 스카이프,즐톡 등을 통하여 전달을 받은 파일을 설치해서는 안 된다.”고주의를 당부했다.

이어 “모바일 환경에서 작동하는 백신 설치 등으로 피씽에 예방을 해야 하며,이미 피싱에 노출되었다면 신속하게 모바일 보안 관련 전문 업체에 의뢰하여 상담 받는 것이 좋다”며 “시큐어앱은 보안팀에서 연중무휴 24시간 내내 긴급상담을 무료로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시큐어앱은 모바일 보안 전문 기업으로 모바일 악성 앱 분석, 모바일 진단 및 복구, 사이버범죄 수집 & 차단 등 모바일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