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0마력 8기통 최신 모델 '페라리 F8 트리뷰토' 국내 공식 출시
720마력 8기통 최신 모델 '페라리 F8 트리뷰토' 국내 공식 출시
  • 차진재 기자
  • 승인 2019.07.18 1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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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기통 엔진의 최신 스포츠 모델 '페라리 F8 트리뷰토'(Ferrari F8 Tributo)’

[M 오토데일리 차진재 기자] 이탈리아 수퍼카 브랜드 페라리의 공식 수입사인 FMK가 강력한 8기통 엔진의 최신 스포츠 모델 '페라리 F8 트리뷰토'(Ferrari F8 Tributo)’를 국내 공식 출시했다. 


페라리의 새로운 미드리어 엔진 스포츠카 페라리 F8 트리뷰토는 지난3월 제네바 모터쇼서 최초 공개된 최상급 2인승 베를리네타 모델로, 차량의 이름 역시 독보적인 디자인과 엔진에 대한 오마주를 표현하고 있다.

720마력 8기통 터보 엔진

차내에는 페라리 역사의 새로운 기준점을 제시하는 강력한 8기통 터보 엔진이 탑재됐다. 최고 출력 720마력, 리터당 최고 출력 185마력의 성능을 발휘하는 8기통 터보 엔진은 2016년부터 2019년까지 4년 연속 올해의 엔진상 대상 수상 및 2018년 지난 20년간 엔진상을 수상한 모든 엔진 가운데 최고의 엔진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페라리의 V8 엔진은 자동차 업계에서 스포티함과 주행의 즐거움을 상징하는 엔진으로 여겨지며, 2인승 미드리어 차량에서 더욱 빛을 발휘한다. 이와 더불어 지난 40년간 최적의 무게 중심을 갖춘 완벽한 차량을 개발하기 위한 페라리의 연구는 최상급 스피드와 주행감, 뛰어난 반응성을 지닌 페라리 F8 트리뷰토를 탄생시켰다. 

페라리 488 트리뷰토는 이전 모델인 488GTB보다 모든 부문에서 기능과 성능이 개선됐다. 특히 경량화 솔루션을 적용해 이전 모델인 488GTB보다 40kg 가벼워졌으며, 덕분에 페라리 특유의 스포티함과 민첩성을 크게 향상시켰다. 또 첨단 차량 동역학 솔루션의 적용으로 즉각적인 파워에 부합되는 민첩한 핸들링이 가능해졌다. 

페라리 라인업 중 최초로 마네티노의 RACE 포지션에서도 사용 가능한 최신식 페라리 다이내믹 인핸서(Ferrari Dynamic Enhancer, FDE+)도 적용돼 운전자가 보다 쉽게 차량의 최대 성능에 도달하고 제어할 수 있게된 점도 주목해볼만 하다. 스티어링 휠 역시 지름을 줄여 그립감은 향상되었고, 동시에 차량은 더욱 민첩하게 반응한다. 더불어, 488 GTB 대비 건조 중량을 40kg 감소시켜, 승차감은 유지하면서도 반응성과 주행감을 한층 강화했다. 정지상태에서 100km/h가속까지는 2.9초가 소요되며, 피오라노 트랙에서 1분 22.5초의 랩 타입을 기록하는 등 동급 라인업 중에서는 최고 수준의 성능을 갖췄다. 

페라리 스타일링 센터(Ferrari Styling Center)가 디자인을 맡았으며, 고성능 퍼포먼스와 공기역학적 효율성이라는 핵심적인 특징을 강조하는 페라리의 새로운 디자인 철학을 제대로 보여준다. 

차량 전면부에는 488 피스타에서 처음 도입된 후 신형 모델에 맞게 재설계된 S-덕트가 적용되었으며, 그 결과 488 GTB 대비 전체 다운포스의 증가 중 S-덕트가 차지하는 비중이 15%에 달할 정도로 놀라운 수치를 기록했다. 또한, 더욱 컴팩트해진 가로형 LED 헤드라이트의 적용으로 새로운 브레이크 냉각 흡입구를 범퍼의 바깥쪽에 위치한 흡입구와 결합할 수 있도록 탑재했다. 이를 통해 개선된 휠 아치 내 공기 흐름을 이용해, 기존 제동 장치의 크기 변화 없이 빠른 스피드의 제어를 가능케 한다. 


엔진룸 위를 덮고 있는 새로운 렉산(Lexan) 스크린은 페라리의 가장 유명한 8기통 모델 중 하나인 F40의 특징적인 디자인 요소를 현대적으로 구현했다. 루버(louvre) 형태의 엔진룸 스크린은 후면에서 생성되는 다운포스를 증가시키는 스포일러의 효율성을 해치지 않으면서도, 엔진룸의 가열된 공기를 배출할 수 있도록 돕는다. 후미등 주변을 감싸고 있는 스포일러는 시각적으로 차량의 무게 중심을 낮추는 동시에 1975년식 308 GTB로 대표되는 초기 8기통 베를리네타 모델의 특징인 트윈 라이트 클러스터 및 차체와 동일한 색상의 테일을 되살려냈다.


실내는 페라리 미드리어 엔진 베를리네타의 특징인 드라이버 중심의 콧핏 형태 운전석을 유지, 원형의 통풍구, 새로운 스티어링 휠, 제어 장치와 7인치의 조수석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 등 차세대 HMI(Human Machine Interface) 시스템을 도입해 더욱더 깔끔하고 편리한 운전석 및 조수석 인터페이스를 갖췄다. 

페라리 극동 및 중동 지역 총괄 지사장 디터넥텔(Dieter Knechtel)은 페라리 국내 출시 행사 현장서 "페라리 F8 트리뷰토를 한국에서 공개하게 돼 매우 기쁘다"라는 출시 소감과 "페라리 F8 트리뷰토는 이탈리아 감성을 담고 있으며, 8기통 엔진은 스포티함과 즐거운 드라이빙을 완벽히 표현하고 있다. 극강의 사용성과 독보적인 디자인, 혁신적인 기술 등 F8 트리뷰토를 통해 새로운 차원의 주행 경험을 한국 고객들에게 전달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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