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팰리세이드 효과?‘ 현대차, 1분기 영업익 8,249억 원...전년比 21.1% 증가
‘팰리세이드 효과?‘ 현대차, 1분기 영업익 8,249억 원...전년比 21.1% 증가
  • 최태인 기자
  • 승인 2019.04.24 16:0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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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의 올 1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1% 증가한 8,249억 원을 기록했다.
현대차의 올 1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1% 증가한 8,249억 원을 기록했다.

[M 오토데일리 최태인 기자] 현대자동차의 올 1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1.1% 증가한 8,249억 원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24일 서울 양재 본사에서 2019년 1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갖고, 올해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특히, 팰리세이드, 싼타페 등 신차효과와 모델 라인업 강화, SUV의 인기가 지속되면서 수익성이 크게 증대됐다.

현대차의 올 1분기 전 세계 판매량은 102만 1,377대로 전년 동기대비 2.7% 감소했다.

하지만 국내 판매량은 제네시스 브랜드의 플래그십 세단 G90와 현대차 플래그십 SUV 팰리세이드 등 고가 모델의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대비 8.7% 증가한 18만 3,957대의 판매고를 올렸다. 반면, 해외시장에서는 미국, 중국 등 주요 시장의 부진으로 4.9% 줄어든 83만 7,420대의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매출액의 경우 SUV 차급의 판매 증가 및 미국 시장에서의 인센티브 하향 안정화 등으로 자동차부문의 매출이 증가, 금융부문 중고차 수익 증가 등의 요인이 더해져 전년 동기대비 6.9% 증가한 23조 9,871억 원을 기록했다.

현대차 '팰리세이드'
현대차 플래그십 SUV '팰리세이드'

매출원가율은 글로벌 자동차 수요 감소와 경쟁 심화 등이 부담으로 작용했음에도 불구하고 G90, 팰리세이드의 신차 효과에 따른 믹스 개선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0.8% 포인트 낮아진 83.7%를 보였다. 또 영업부문 비용은 연구비 및 신차 출시에 따른 판촉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10.8% 늘어난 3조 878억 원을 기록했다.

그 결과,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21.1% 증가한 8,249억 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은 3.4%로 전년 동기대비 0.4% 포인트 상승했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전년 동기대비 각각 31.4%, 30.4% 늘어난 1조 2,168억 원 및 9,538억 원을 나타냈다.

제네시스 플래그십 세단 'G90'
제네시스 플래그십 세단 'G90'

현대차 관계자는 1분기 실적과 관련해 “글로벌 경제의 저성장 국면이 장기화되고 주요 국가들의 보호무역주의 강화로 어려운 경영환경이 지속되고 있지만, G90, 팰리세이드 등 신차들의 판매 호조가 제품 믹스 및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졌다”며, “특히 팰리세이드가 가세해 싼타페와 함께 당사의 SUV 판매 증가를 이끌어 1분기 수익성이 전년 동기대비 좋아졌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올해 주요 자동차 시장을 중심으로 수요 성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신형 쏘나타 출시에 이어 하반기 베뉴와 제네시스 신형 G80, GV80 등 신차를 지속적으로 선보여 판매 경쟁력 제고는 물론 제품 믹스 강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다양한 신차 출시를 통해 판매 확대를 견인하는 한편, 새로운 차급의 SUV를 라인업에 추가함으로써 글로벌 시장의 SUV 수요 확대에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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