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이유없이 나타나는 불안장애, 불안으로 인해 나타나는 우울증. 공황장애. 강박증

  • 기사입력 2019.03.19 15:18
  • 기자명 최태인 기자
공황장애의 경우에는 불안으로 인한 공황발작을 주요 증상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호흡이 답답해지며 가슴답답 호흡곤란이 일어나며 죽을 것만 같은 공포심이 발생하게 된다.(사진 자하연한의원 황은영원장)

[M 오토데일리 최태인기자] 사람은 사소한 일에서도 불안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다.

늦은 시간에 어두운 길을 지나가게 된다거나 높은 곳에 올라갔을 때 또 위협이 될 만한 상황에 부딪혔을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나타나는 불안증세의 경우에는 경각심을 줘 위험으로부터 조심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좋은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불안장애란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나게 되는 비정상적이고 병적으로 나타나는 불안과 공포로 인해서 사회적 생활과 함께 일상적인 생활을 하는데 문제를 일으키는 정신적 질환을 모두 통칭하고 있다.

불안과 공포로 인해서 자율신경계의 균형이 무너지게 되면서 교감신경이 흥분하게 되면서 여러가지 신체적인 증상도 함께 나타나게 된다.

예를 들어 가슴이 답답해지거나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며 위장에도 문제가 생기게 되면서 구토 증상이나 변비 설사와 같은 증상도 나타나게 되고 어지러움 증상이나 두통 증상도 나타나게 될 것이다.

앞으로 일어날 일이나 일어나지도 않은 일 등 모든 일에서 불안, 공포, 두려움을 느끼게 되는 범 불안장애. 애착의 대상이 눈에서 멀어지게 되거나 멀리 떨어져 있는 것 자체를 두려워하고 무서워하는 분리불안장애. 불안으로 인한 공황발작이 주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며 가슴답답증상과 함께 호흡곤란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공황장애. 시험 때마다 여러 신체적인 증상으로 문제가 생기게 되는 시험불안증 등 여러 유형으로 나타나게 되는 불안증세.

공황장애의 경우에는 불안으로 인한 공황발작을 주요 증상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호흡이 답답해지며 가슴답답 호흡곤란이 일어나며 죽을 것만 같은 공포심이 발생하게 된다.

이와 같은 공황장애 증상은 언제 어느 때 발생하게 될지 몰라 더 불안감을 가지게 되면서 다른 사람들이 많이 있게 되는 장소를 피하며 대인기피 증상이 일어나게 된다.

시험불안증상의 경우에는 시험으로 인해서 극도로 불안감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불안뿐 아니라 가슴이 답답하며 초조함을 느끼게 되고 가슴두근거림이 심해지며 작은 일에도 짜증을 잘 내게 되는 등 심리적인 증상과 함께 소화가 잘 되지 않고 평소 머리가 너무 어지럽고 아프고 잠이 잘 오지 않고 시험 때만 되면 계속 배가 아파지는 등 신체적인 증상이 함께 나타나는 질환을 의미한다.

극심한 불안감이 오래도록 지속되어진다면 우울증 강박증과 같은 증상이 함께 발생하기가 쉽다.

강박증의 경우에는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서 반복적인 행동을 하게 되는 것으로 자해, 자살시도와 같은 행동을 하게 될 가능성을 빼놓을 수는 없을 것이다.

가장 좋지 않은 증상으로 이어지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을까? 벌써부터 이렇게 걱정할 필요가 있을까? 라는 생각을 갖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런 감정으로 인한 신경정신질환의 경우 언제 어떻게 악화될 것이라고 장담을 할 수 없다. (도움말 : 자하연한의원 황은영 원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