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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 자동차는 가솔린. HV. 배터리차 어느쪽으로 기울까?

  • 기사입력 2019.03.19 11:22
  • 기자명 이상원 기자
한국자동차공학회가 19일 ‘2030 자동차 동력의 가는 길: 주요 기술의 전망과 과제’ 주제로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발표회’를 개최했다.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앞으로 10년 후인 2030년에는 가솔린차와 하이브리드, 배터리. 수소전기차 중 어느쪽 비중이 커질까?

많은 전문가들이 다양한 의견들을 내놓고 있지만 확실한 방향성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분명한 것은 전기차 비중이 높아질 것이지만 가솔린차도 진화를 통해 상당기간 존속할 것이라는 점이다.

한국자동차공학회가 19일 ‘2030 자동차 동력의 가는 길: 주요 기술의 전망과 과제’ 주제로 ‘자동차 기술 및 정책 개발 로드맵 발표회’를 개최했다.

서울대 민경덕 교수는 “2030에는 엔진기술의 진화와 하이브리드차의 성장, 전기자동차의 비율 확대 등 다양한 동력원이 공존하며, 불확실성과 다양성이 큰 글로벌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기술 분석, 균형 잡힌 정책, 장기적인 로드맵과 R&D 투자가 절실하다”고 밝혔다.

이어 “각 자동차 동력원 분야의 연구 생태계 고사를 방지하고, 연구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정부 투자확대가 절실히 필요하며, 단기적인 정책보다 중장기 로드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다양한 기술 시나리오와 정책이 제시되고 있으나 미래에 대한 예측은 불확실성이 매우 크다면서 특정 기술에 대한 선택과 집중 보다는 미래기술. 시장에서의 불확실성에 대비한 균형 잡힌 정책과 다양한 R&D투자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서울대 김민수교수는 “국제 경쟁력을 갖춘 우리나라의 수소전기자동차산업은 미래의 성장가능성이 매우 크며, 완성차 업체 및 부품 회사들을 효율적으로 연계하는 긴밀한 네트워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수소전기자동차의 경쟁력을 높이고 세계 시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고내구성 전극. 촉매. 담지체 기술, 가변압 공기공급시스템 모듈화 기술, 고압 수소저장용기 생산 기술 등 원천 및 소재 기술 개발에 대한 체계적인 지원이 필요하다”며 “수소전기자동차 산업 발전을 위한 각종 지원 및 보급 정책 수립으로 충전소 인프라 확대, 전문 인력 양성 등의 산업 기반을 갖출 수 있는 투자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성균관대 황성호 교수는 “자동차 산업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서 전기자동차 관련 분야의 기술 및 가격 경쟁력 확보가 필수적”이라며 “모터. 인버터, 배터리, 공조시스템 등 전기자동차의 핵심요소기술의 내재화와 희토류 영구자석 및 배터리 대체소재 등에 대한 원천기술 확보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전기자동차 생태계 구축 및 전후방 산업 육성을 통한 자동차 미래 성장동력으로서의 교두보를 확보하고, 고용 창출 및 산업 기여도를 높이기 위해 적극적인 투자와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최근 관심을 받고 있는 자율주행자동차 기술과의 융합 연구를 통한 자율주행 전기차의 글로벌 기술 경쟁력 확보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서울과학기술대 박영일교수는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자동차에 대한 연비. 온실가스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현실적인 해결 방안”이라며 “내연기관과 모터를 연결하는 방식에 따라 다양한 구조를 가지며, 구조에 따라 특화된 동력분배 제어기술이 개발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내연기관의 효율 향상과 배터리 기술 발전 및 가격 하락에 따라 상당기간 크게 성장할 것으로 보이며 향후, 전동화 기술이 대부분의 내연기관 차량에 적용될 것으로 생각 된다”고 말했다.

이어 “해석 기반 분석을 통해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기술적 발전을 예측해 보면, 미래의 기술 수준에 따라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2015년 대비, 2030년 23.3%에서 80.2%까지 연비 향상이 가능한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꾸준한 기술 개발 투자가 필요하다”며 “향후 수요와 다양성에 비례하여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연구개발 인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투자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양대 이기형 교수는 “내연기관을 구성하는 부품 수와 부품 공급업체 수는 다른 동력원에 비해 압도적으로 많기 때문에 고용 창출과 제조업 전반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월등히 크다”며 “자동차의 동력원으로 가장 중요한 요소인 상품성, 코스트, 연료의 가격과 공급 인프라, 항속거리 등을 고려해 볼 때 기존의 내연기관이 여전히 높은 경쟁력을 가지므로 2030년에도 80%이상의 주력 동력원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전망 된다”고 말했다.

이어 “엄격한 CO2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현재의 내연기관 기술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신 연소 기술, 초희박 연소, 고압. 다단 분사 기술, 배기열 회수 기술 등 새로운 기술을 획기적으로 도입해야 하며, 궁극적으로는 전동화와 결합된 최적화된 엔진 기술이 필요하다”며 “향후 20~30년간은 자동차 주요 동력원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내연기관의 효율향상과 배기저감에 필요한 신기술 개발과 우수한 인력 양성에 지속적인 투자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국과학기술원 배충식 교수는 “자동차 기술 시나리오는 지역과 시기, 상황에 따라 다양성과 변동성을 가지기 때문에 에너지 정책 및 환경규제 등 종합적인 시각으로 국내 실정에 맞는 포괄적이고 일관된 자동차 기술 로드맵 작성이 필요하다”며 “자동차 기술 로드맵 작성에 있어서 감상적인 기준을 적용하여 특정 자동차 기술에 인위적으로 치중되지 않도록, 자동차 기술 적합성 분석 등의 과학적 도구가 꾸준히 개발 및 검토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당분간 내연기관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종합적인 적합성이 높은 것으로 판단되며, 시장성 확보를 위해 배터리 전기 자동차는 에너지 밀도 및 차량 가격, 수소 연료전지 자동차는 차량 가격 측면에서 개선과 발전이 요구된다”며 “정부 에너지 정책, 온실가스 및 미세먼지 감축 로드맵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단기적으로 내연기관의 전동화 및 후처리 장치, 하이브리드 기술에 투자하고, 장기적으로 하이브리드 고도화 기술, 신에너지 자동차의 핵심기술 개발 및 인프라 보급에 투자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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