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보급 빨라지나? 수소충전인프라 구축 전문 ‘하이넷(HyNet)’ 출범
수소차 보급 빨라지나? 수소충전인프라 구축 전문 ‘하이넷(HyNet)’ 출범
  • 이상원 기자
  • 승인 2019.03.10 12: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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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충전 인프라 확충을 담당할 수소에너지네트워크(Hydrogen energy Network-HyNet, 하이넷)가 공식 출범했다.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수소전기차를 구입하고 싶어도 턱없이 부족한 수소충전소 때문에 망설이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조만간 수소충전 인프라가 대거 확충될 전망이다. 이를 담당할 수소에너지네트워크(Hydrogen energy Network-HyNet, 하이넷)가 공식 출범했기 때문이다.

하이넷은 지난 8일 법인 설립을 완료하고, 11일(월)부터 국내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 사업을 본격적으로 개시한다고 밝혔다.

하이넷은 수소충전소 사업의 어려움을 타개하고 수소전기차 보급 활성화의 핵심 조건인 수소충전소 확대 구축을 위해 수소전기차 제작사 등 국내외 수소연관사업 선도기업 13개사가 공동으로 설립한 특수목적법인이다.

하이넷 참여 기업 : 한국가스공사(1대 주주), 현대자동차(2대 주주), 에어리퀴드코리아, 에코바이오홀딩스, 우드사이드, 코오롱인더스트리, 효성중공업, 넬코리아, 범한산업, 제이엔케이히터, SPG케미칼, 덕양, 발맥스기술 등 13개 업체다.

이번 하이넷의 공식 출범을 통해 그동안 정부 및 지자체 주도로 시행돼 왔던 수소충전소 구축. 운영 사업에도 새로운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된다.

정부는 작년 10월 ‘제8차 일자리위원회’에서 수소산업 육성을 통한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위해 수소충전소 구축 특수목적법인(SPC)의 충전소 사업 진출 제한 규제를 완화하는 계획안을 발표한 바 있다.

하이넷 설립 준비위원회는 정부 기조에 발 맞춰 작년 중 사업모델 확정 및 참여기업 모집 등의 절차를 거쳤으며, 올해 들어 공정거래위원회 기업결합심사 등을 완료하고 지난 달 28일 발기인 총회를 개최했다.

하이넷은 국내 수소전기차 보급 확산을 위한 수소충전인프라 구축, 충전서비스 등 수소충전인프라 운영, 수소충전인프라 구축·운영과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등의 사업을 수행함으로써, 2022년까지 수소차 6만5천 대를 보급하고 최대 31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한다는 정부의 ‘대한민국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실현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하이넷은 2022년까지 100기의 수소충전소를 구축할 계획이다. 이는 정부의 목표 수치인 310개 중 약 3분의1에 해당하는 것이다.

하이넷은 2028년까지 10년 동안 운영될 예정이며, 국내 수소충전소 구축에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면서 연관 기업간 협력을 통한 수소 인프라 구축 초기 비용 분담, 민간 투자를 통한 효율성 향상, 수소충전소의 적기 보급 및 수소인프라 조기 구축, 수소전기차 소유자들의 불편 완화 및 수소전기차 보급 가속화 등의 효과를 불러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하이넷은 유종수 前 한국가스 도입영업본부장을 초대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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