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기아차 인도 현지전략 모델 ‘SP2i' 공개...국내 출시 여부는?

  • 기사입력 2019.01.31 06:24
  • 기자명 최태인 기자
기아자동차가 인도시장을 공략할 첫 번째 모델인 ‘SP2i'의 테스트카를 공개했다. (출처 :
기아자동차가 인도시장을 공략할 첫 번째 모델인 ‘SP2i'의 테스트카를 공개했다. (출처 : gaadiwaadi.com)

[M 오토데일리 최태인 기자] 기아자동차가 인도시장을 공략할 첫 번째 모델인 ‘SP2i'의 테스트카를 공개했다.

28일(현지시간) 기아차는 안드라프라데시 주(州)에서 건설 중인 아난타푸르 공장의 시범생산 시작을 알리는 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 기아차는 첫 번째 인도 현지공략 모델인 소형급 SUV SP2i 테스트카를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뿐만 아니라, 안드라 프라데시 주지사와 신봉길 주인도 대사, 박한우 기아차 사장 등이 직겁 SP2i 테스트카를 시운전하는 모습이 인도 매체들을 통해 포착됐다.

기아차 'SP 컨셉트'
기아차 'SP 컨셉트'

SP2i는 지난해 2월 ‘2018 델리 모터쇼’에서 선보였던 ‘SP 컨셉트’의 양산 모델로 기아차가 인도시장 공략을 위해 개발한 현지 전략형 소형 SUV다.

이번에 공개된 SP2i 테스트카(프로토타입)는 위장막에 덮여 있지만, SP 컨셉트의 디자인을 대거 반영한 것으로 보인다.

전반적인 디자인을 살펴보면, 전면부에서 라디에이터 그릴과 헤드램프가 돋보이고 소형급 SUV임에도 와이드(넓어보이게)하게 디자인해 차체대비 커 보인다.

기아차 'SP2i' 테스트카 (출처 : News18.com)

기존 SP 컨셉트와 유사한 타이거노즈(호랑이코) 라디에이터 그릴을 적용해 강인한 인상을 강조했으며, 그릴 내부의 그래픽 역시 컨셉트카처럼 입체적인 패턴을 넣었다.

헤드램프는 상하로 분리된 형태가 동일하게 적용, 상단에는 포지셔닝 램프 또는 DRL(주간주행등)과 방향지시등이 자리 잡고 하단에 전조등이 위치할 것으로 예상되며, 호랑이코 그릴과 자연스럽게 연결된 것으로 보인다.

프론프 범퍼는 중앙 하단에 에어인테이크홀(공기흡입구)가 자리잡았고 양쪽 범퍼 끝은 안개등 또는 플라스틱(클래딩)으로 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반적으로 전면부는 컨셉트카와 상당부문 닮을 것으로 보이고 깔끔하면서 와이드&슬림한 이미지와 기능성이 강조됐다.

기아차 'SP2i' 테스트카 (출처 : gaadiwaadi.com)

측면부는 전체적인 실루엣이 기아차 스토닉과 스포티지의 딱 중간 사이즈로 프론트 오버행이 다소 길고 리어 오버행이 비교적 짧지만, 루프라인이 낮아 다부진 모습이 인상적이다.

보닛은 높이가 제법 높은 편이며, 그릴과 보닛에서 시작된 캐릭터 라인이 앞 도어에서 사라졌다가 다시 뒷 도어에서 시작돼 트렁크까지 이어져 다이내믹하고 스포티한 분위기와 함께 세련미를 살렸다.

기아차 'SP2i' 테스트카

또한 기아차 특유의 심플하고 볼륨감 있는 바디와 속도감이 느껴지는 날카로운 캐릭터 라인이 지루하지 않게 어우러져 조화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A필러에는 블랙 컬러로 마감됐으며, SP컨셉트처럼 사양에 따라 투톤 컬러의 루프가 적용될 가능성이 높다. 벨트라인은 다소 높고 크롬몰딩으로 마감되며, 앞서 공개했던 쏘울 부스터와 유사한 윈도우 아웃라인이 적용, 독특한 D필러 디자인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기아차 'SP2i' 테스트카 (출처 : gaadiwaadi.com)
기아차 'SP2i' 테스트카 (출처 : gaadiwaadi.com)

휠하우스와 사이드스커트에는 차체를 보호하기 위해 클래딩(검정 플라스틱)으로 마감됐으며, SUV의 강인함도 살렸다. 휠은 테스트모델이기 때문에 아직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엔트리모델이나 기본으로 적용되는 디자인일 것으로 보이며, 상위트림에는 보다 세련된 디자인의 인치가 더 큰 휠이 적용될 전망이다.

후면부는 구체적으로 알 수 없지만, 전반적으로 SP 컨셉트의 디자인을 채용한 것으로 보아 후면부 역시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테일게이트 중앙을 가로지르는 수평 크롬라인과 리어 테일램프가 조화를 이뤄 모던한 이미지와 함께 넓고 안정적인 디자인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아차 'SP 컨셉트'
기아차 'SP 컨셉트'

한편, 기아차는 이르면 오는 7월 인도에서 SP2i를 출시하고 9월부터 아난타푸르 공장에서 본격적으로 생산할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