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BMW화재 민관합동조사단 공식 해체. 중대결함 발견시 다시 구성

  • 기사입력 2019.01.03 14:28
  • 최종수정 2019.01.03 14:31
  • 기자명 이상원 기자
BMW 화재사고의 원인 규명을 위해 지난 8월 구성된 민관합동조사단이 지난 달 24일 최종 결과 발표와 함께 공식 해체됐다.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BMW 화재사고의 원인 규명을 위해 지난 8월 구성된 민관합동조사단이 지난 달 24일 최종 결과 발표와 함께 공식 해체됐다.

BMW 화재는 지난해 7-9월 뜨거운 여름에 집중되면서 화재원인에 대한 이견이 분분하자 정부는 담당기관 외에 외부 민간 전문가들이 참여한 가운데 보다 객관적이고 투명한 절차에 따라 조사를 진행키로 했다.

결국 지난해 8월 자동차, 법률, 소방, 환경 전문가, 국회, 소비자단체(19명), 그리고 조사를 주관하고 있는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13명)을 포함, 총 32명으로 구성된 민관합동조사단이 꾸려졌다.

조사단은 BMW코리아로부터 화재관련 상세 자료를 제출받아 이에 대한 검증과 엔진 및 차량시험을 병행, 화재원인 등을 조사, 10월 중간발표를 거쳐 지난해 12월 24일 최종 결과를 발표했다.

국토교통부는 민관합동조사단의 BMW 결함은폐 및 축소, 늑장리콜 조사결과에 근거, BMW코리아를 검찰에 고발하고 과징금 112억 원을 부과했다.

조사 결과 발표를 기점으로 민관합동조사단은 활동을 종료하고 공식 해체됐다.

하지만 BMW 화재 원인 조사는 아직 미완으로 남아 있다.

조사단은 이번에 밝혀진 발화조건 및 화재 경로를 토대로 현재 진행중인 리콜의 적정성 검증과 EGR 쿨러 파손 원인 등을 규명하기 위해 EGR 시스템 제어 관련 프로그램인 전자제어장치(ECU)의 발화 연계성 확인 등 다른 발화 원인이 있는지를 테스트해야 한다고 밝혔다.

즉, 현재 진행 중인 리콜로 화재를 근본적으로 막을 수 있는지에 대한 검증과 ECU 연계성을 확인해야 하는데 이는 앞으로 자동차안전연구원 결함조사실이 수행할 예정이라는 것이다.

자동차안전연구원 관계자는 “두 가지 문제에 대해 계속 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이 과정에서 또 다른 핵심문제가 발견되면 다시 합동조사단을 꾸려 조사하는 방안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