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현대모비스, 청소년 공학 고교리더 대상 미니 자율차 경진 대회 개최

  • 기사입력 2018.12.27 14:21
  • 기자명 박상우 기자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현대모비스가 인천 하늘고등학교에서 ‘청소년 공학 리더’ 고등학생 90명을 대상으로 모형 자율주행차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올해 초 공학 리더로 선발된 학생들은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해 여름 방학부터 기술 요소를 학습하고 직접 알고리즘을 개발했다. 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낸 팀은 내년 초까지 자율주행 기술 실험 결과를 논문으로 발간한다.

현대모비스의 ‘청소년 공학 리더’는 학습-연구-봉사 3가지 활동을 테마로 한국공학한림원과 함께 올해 처음 시작한 사회 공헌 활동이다. 올해 초 시범적으로 인천 하늘고등학교, 서울 선덕고등학교, 오산고등학교 등 3개 고등학교 90명 학생들을 공학 리더로 선발했다. 

이들은 상반기 동안 지역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과학 교육 봉사를 하고, 여름부터 자율주행차에 관한 온오프라인 교육을 학습했다. 이번 자율주행차 모형 경진대회는 학생들 학습을 마친 후 스스로 만든 결과물을 뽐내는 무대로 마련됐다.

청소년 공학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현대모비스는 한림공학원과 함께 자율주행차 관련 이러닝 교육 과정을 제작하고 모형차 카트를 지원했다. 학생들은 자동차 센서나 제어 등 자율주행 기술 요소를 온오프라인으로 학습하고, 팀을 꾸려 자율주행차 키트를 활용해 실습을 진행했다. 

학생들은 실시간으로 변하는 모형 도로 위 변수를 모형차가 오류 없이 인식하도록 알고리즘을 설계하는 과정을 거쳤다.

이번 경진대회는 각 팀에서 만든 모형차들이 신호등, 보행자, 차단기 등 실제 도로 상황을 본 딴 모형 도로를 최대한 짧은 시간 안에 완주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대상을 수상한 하늘고등학교 <Back to the Future>팀, 우수상을 수상한 선덕고등학교 J.E.T팀 등 우수한 성적을 낸 상위 5개 팀은 겨울 방학 동안 논문으로 결과를 남길 예정이다. 

오류 없이 코스를 완주할 수 있도록 학생들이 개발한 자율주행차 알고리즘을 논문으로 작성해 학술지 청년 공학에 게재하는 것으로, 논문 지도는 한국공학한림원 회원들이 맡는다.

현대모비스는 ‘아이들에게 과학을 돌려주자’는 취지로 2005년부터 초등학생들에게 실습형 과학 수업을 진행하는 ‘주니어 공학교실’을 운영해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