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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년 전기차 지원금 규모...1톤 트럭 2천만원. 승용 900만원, 수소전기차 3천500만원

  • 기사입력 2018.12.12 16:49
  • 최종수정 2018.12.13 07:42
  • 기자명 이상원 기자
내년 수소전기차 보조금 규모가 4,000대로 올해보다 2배 이상 늘어났고, 수소충전소 설치 예산도 20기에서 30기로 10기가 더 늘어났다.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내년도 전기차와 수소전기차 보급을 위한 보조금이 당초 안보다 대폭 확대됐다.

지난 8일 국회 심의를 통과한 2019년도 환경부의 친환경차 예산안을 보면 2018년 본예산 대비 전기차 보급 및 충전 인프라구축 예산이 53.4% 증가한 5,403억 원, 수소전기차 및 충전소 보급 예산이 전년대비 667.8% 증가한 1,420억5천만 원으로 확정됐다.

전기차의 보조금 규모는 정부가 만든 안은 3만3,000대였으나 국회 심의에서 4만2,000대로 9천대가 늘어났으며, 전기차 급속충전기도 정부안인 1,080기에서 1,200기로 120기가 늘어났다.

수소전기차 보조금 규모도 정부 안은 2,000대였으나 국회 심의과정에서 4,000대로 2배가 늘어났고, 수소충전소 설치 예산도 20기에서 30기로 10기가 더 늘어났다.

친환경차 보급에 정부보다는 국회가 더 적극적으로 나선 결과다.

차종별 보급대수는 승용차가 올해 2만대에서 내년에는 4만2천대로, 전기버스가 150대에서 300대로 배 이상 늘어났다.

이 외에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카 300대(15억 원), 르노 트위지 같은 초소형전기차는 5천대, 전기트럭은 1 천대에 대해 보조금이 지급된다.

충전기의 경우, 급속충전기 1,200기와 완속충전기 1만2,000기(예산 960억 원) 설치가 지원된다.

수소전기차 부문은 올해 712대에서 내년에는 4,000대 규모로 늘어난다. 또, 수소버스는 35대(예산 70억 원), 수소버스 충전소는 올해 10기에서 내년에는 30기(예산 450억 원)가 신설된다.

수소전기차는 올해대비 무려 6배가 늘어났으나 업계는 당초 기대치였던 5,500대보다는 크게 모자란다며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와 관련 업계는 내년 수소전기차 지원 예산이 5,500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 설비 증설 등 투자를 진행해 왔다.

수소전기차 지원예산을 5,500대로 예상했던 이유는 예산안의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예결위)와 본회의 의결 통과 이전에 환경노동위원회(환노위)에서 5,500대까지 가능할 것이란 전망을 내놨기 때문이다.

예산안 제출에 앞서 환경부는 2019년 수소전기차 관련 예산을 1,781억 원 가량 확보, 내년도에 수소전기차 5,500대 보급과 수소충전소 30개소 설치, 수소버스 35대 시범운행 등을 추진한다는 계획이었으나 국회 예산안 심의에서 수소전기차 1,500대 분이 삭감된 것이다.

수소전기차는 앞으로 각 지방자치단체별 지원 요청규모를 취합한 후 비율에 따라 배분하게 된다.

대당 보조금 규모는 전기차의 경우, 올해 대당 최대 1,200만 원에서 900만 원으로 300만 원이 줄어들게 되고, 세제혜택도 590만 원에서 530만 원으로 60만 원이 줄어든다.

전기버스 지원금도 기존 1억 원에서 내년부터는 차종에 따라 차등 지급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 단 중형 전기버스는 일률적으로 6천만 원이 지원된다.

또, 초소형전기차 지원금도 올해 450만 원에서 내년에는 300만 원으로 줄어든다. 이 외에 0.5톤 화물차는 1,100만 원, 내년 출시가 예정돼 있는 1톤 트럭은 2000만 원이 각각 지원된다.

이와함께 전기차에 대한 개별소비세 감면 혜택은 2020년까지, 취득세 한도는 2019년 140만 원으로 축소된다.

수소전기차에 대한 내년도 대당 지원규모는 아직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올해와 같은 수준인 국비 2,250만원과 지자체별 1000만-1250만 원이 유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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