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한컴MDS, 자율주행 자동차 검증을 위한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사업 확대

  • 기사입력 2018.10.05 11:48
  • 기자명 박상우 기자
아우디에서 사용하고 있는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아우디에서 사용하고 있는 드라이빙 시뮬레이터.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국내 인텔리전트 융합 솔루션 전문기업 한컴MDS는 자율주행 자동차 검증 솔루션 기업 크루덴(Cruden)과의 파트너십 계약을 통해 드라이빙 시뮬레이터에 대한 사업권을 확보했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실제 도로 환경에서 시험하는 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가상 운전(Virtual Driving)이 필수이다. 최근 테슬라, 우버 등 자율주행 자동차 관련 사고가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서는 실제 도로 운행에 앞서 가상 환경에서의 검증이 주목받고 있다.

한컴MDS가 국내에 독점 공급하는 크루덴의 드라이빙 시뮬레이터는 운전자가 차량에 탑승한 상태에서 다양한 가상환경 하에 자율주행 기능을 개발하고 검증할 수 있는 솔루션이다.

지금까지 BMW, 아우디, 벤츠 등 대부분의 글로벌 자동차 기업에서 도입하여 ADAS(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 개발 및 자율주행 자동차 검증에 활용되고 있다.

이들은 자동차 양산에 앞서 실제 자율주행 시험이 어려운 다양한 상황을 가상 환경에서 검증함으로써 대당 20~30억 원에 달하는 프로토타입 차량 제작비용을 절감하고 있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자율주행 차량을 시험운행하고 있는 구글도 실제로 매일 3백만 마일을 가상 운전을 통해 시험하고 있다. 이에 양산에 들어가기 전에 가상의 자동차를 이용하여 자동차의 성능과 결함을 테스트함으로써 품질에 대한 검증을 강화하고 있다.

한컴MDS는 자동차 차량 내 각각의 ECU(전자제어장치)를 검증하는 HIL(Hardware-in-the-Loop) 시뮬레이션을 비롯하여 자동차 SW 개발을 위한 다양한 테스트 및 검증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다. 10여 년간 구축해 온 자동차 SW 엔지니어링 기술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자동차 검증 단계에서 핵심 기술을 공급하며 사업을 더욱 확대해 갈 예정이다.

한컴MDS 우준석 부사장은 “정부가 자율주행 자동차 개발에 향후 6년간 약 2조 원을 투입하는 등 자동차 개발 및 검증을 위한 투자가 본격화 될 것”이라면서 “고객사에 맞춤형으로 검증 환경을 구축하고, 개별 ECU에 대한 기능 검증부터 완성차의 가상 주행 테스트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함으로써 자동차 개발 혁신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