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기회복. 기력회복 사향공진단(麝香供辰丹), 수험생보약. 영양제로 효과적
원기회복. 기력회복 사향공진단(麝香供辰丹), 수험생보약. 영양제로 효과적
  • 최태인 기자
  • 승인 2018.09.22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장원한의원 장영용원장(사진 우)은 공진단의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공진환을 제환할때 침향이나 목향이 아닌 제대로 된 정품사향 성분을 사용하는지와 공진단 파는곳이 신뢰할 수 있는지를 고려하여 구입하고, 올바른 공진단 복용법을 지키는 것을 추천한다고 조언했다.

[M 오토데일리 최태인기자]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도 극찬한 한의학 3대 명약 중 하나인 공진단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어린아이부터 노인까지 온 가족에게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보약중 하나다.

공진단의 핵심적인 효능은 원기 회복이다.

‘세의득효방(世醫得效方)’에서 공진단은 타고난 기운을 돋우고, 기운의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오장육부(五臟六腑)를 조화로이 한다고 전하고 있다.

지금까지 밝혀진 연구에 의하면 공진단은 염증, 심혈관계 질환, 면역 질환, 중추 신경계 질환에 항산화 작용을 한다.

몸 곳곳을 생긴 손상을 회복시키고, 신경은 보호하며, 면역력과 집중력, 기억력 향상에도 효능이 있다.

한국 학생들 뿐만 아니라 미국 학생들까지 지도한 풍부한 노하우를 가진 경희장원한의원 장영용 원장(미국 한의사 면허 취득)은 자녀가 공부할 의지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성적이 오르지 않는다면 정밀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말했다.

장원장은 선천적으로 기가 허하거나 장기적인 피로누적으로 인해 각종 질병을 달고 산다면 공진단으로 돌파구를 찾아볼 수 있다고 조언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은 공진단에 사향이 들어가는지 유무를 정확하게 체크해 봐야 한다고 지적한다.

한의원이 아닌 백화점아나 마트에서 건강 보조식품 형태로 판매하는 공진단은 확실한 효능을 기대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공진단은 개인의 사상체질에 따라 재료가 달라지며, 효과가 크게 달라진다.

따라서 진짜 공진단 파는 곳을 찾는다면 처방을 받은 직후 공진단을 조제하는 한의원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게 전문가들의 견해다.

공진단 가격이 조금 비싸게 느껴질지라도 식약처에서 인증 받은 정품 사향을 사용하여 제대로 된 공진단 효능을 보는 것이 낫다.

원기회복과 기력회복, 피로와 스트레스를 가라앉히는 데에도 효능이 있어 역류성식도염, 과민성대장증후군, 비염, 불면증으로 시달리는 수험생들에게 수험생보약이나 총명탕으로 효과가 좋을 뿐만 아니라 기억력이 저하된 치매전조증상을 보이는 노인과 스트레스에 취약한 직장인들에게도 권장된다고 전문가들은 밝히고 있다.

각 공진단의 기본 약재로는 사향, 녹용, 당귀, 산수유가 들어간다. ‘본초강목(本草綱目)’에서는 사향이 막힌 것은 열어주고, 그 기운이 골수에까지 파고든다고 했다.

심신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중추신경계 기능을 활성화시켜주고 녹용과 산수유는 신체강장에 도움이 되며, 당귀는 보혈을 담당하여 원기회복에 효능이 탁월하다.

여기에 수험생을 위한 수석공진단에는 천삼과 산삼이 추가로 들어가며 기억력 향상과 만성피로를 개선시켜주는 총명공진단에는 침향과 석창포, 원지, 음양곽, 비파엽 등이 포함된다.

가장 중요한 사향의 경우에는 약재 검수과정을 철저히 하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비염, 불면증, 만성피로, 위염증상으로 고통받는 수험생에게는 총명탕과 더불어 필요한 처방일 수 있다.

장원장은 차의과대학 강의를 통해 "공진단은 장기간 보관을 위해 밀환을 하여 금박을 입히는 보약”이라며 “천연 약재로만 만들어져 방부제나 화학첨가물이 들어있지 않아 빨리 복용할수록 좋다. 근본적인 체력 개선을 위해서라면 2~3개월 이상의 처방을 권장하며, 치매예방이나 기억력 회복을 위해서는 3개월 이상 장기 복용하는 것을 권한다"고 말했다.

또한 "공진단의 주재료인 사향과 녹용의 원산지와 함량에 따라 공진단가격과 효능이 크게 달라진다.

세의득효방에 나온 원방공진단은 침향공진단이나 목향공진단과는 다르다.

공진단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서는 공진환을 제환할때 침향이나 목향이 아닌 제대로 된 정품사향 성분을 사용하는지와 공진단 파는곳이 신뢰할 수 있는지를 고려하여 구입하고, 올바른 공진단 복용법을 지키는 것을 추천한다"고 장원장은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