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민주당, BMW 김효준회장. 안전연구원 관계자 참석 긴급 대책 간담회...당 차원 대책 마련

  • 기사입력 2018.08.13 11:33
  • 최종수정 2018.08.14 06:53
  • 기자명 박상우 기자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위원단이 BMW 화재사고 관련 긴급 간담회를 개최했다.(김정렬 국토부 제2차관, 윤관석 간사, 홍영표 원내대표, 김효준 BMW그룹코리아 회장(좌측 3번째부터))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위원단이 BMW 화재사고와 관련된 긴급 간담회를 개최하고 대책 마련에 나섰다.

13일 국토교통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위원단은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에서 BMW 화재사고 근본적 해결을 위한 긴급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더불어민주당 국토교통위원회 윤관석 간사를 포함한 더불어민주당 국토교통위원회 위원단과 김정렬 국토교통부 제2차관, 김효준 BMW그룹코리아 대표이사, 최광호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결함조사처장 등이 참석했다.

간담회 시작 전 모두 발언에서 홍영표 더불어민주단 원내대표는 “온 국민이 불안해하고 있는 BMW 차량 결함에 의한 화재사고를 직접 이야기를 듣고 대책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이자리가 마련됐다”며 “세계 최고의 브랜드인 BMW 측이 정확하게 원인을 진단하고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겠다는 해벌을 당연히 내놓을 것이라고 본다”고 밝혔다.

이어 “그러나 제조사에서 원인조차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하고 관련 대책을 세우지 못하는데 대해 심각하게 바라보고 있다”며 “이 자리에서 BMW 측의 이야기를 듣고 정부측에서도 어떻게 해나갈 것인지 광범위적인 사태에 대한 원인 분석과 대책을 세우는 자리가 됐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윤관석 더불어민주당 국토교통위원회 간사는 “최근 BMW 차량을 도로위에 시한폭탄이라고 한다”며 “BMW코리아는 전체 화재 차량에서 BMW가 차지하는 비중이 다소 낮다고 억울해하고 있지만 상반기 판매량 대비 불이 많이난 비율은 BMW”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관리감독기관은 국토부도 모니터링하고있다고 했으나 지금 시점에서 정밀조사에 착수한다고 밝히고 운행정지 명령 검토한다고 했으나 아직까지도 충분한 대응을 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재발방지 등 다양한 논의를 기대하며 제조사가 고의적악의적으로 차량 결함 조치하지 않아 피해 입힐 경우 징벌적 과징금 부과. 운행 중지 법적 근거 등을 마련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효준 BMW그룹코리아 회장은 “소비자와 국민들께 심려끼쳐드려 정말 진심으로 사과한다”며 “당사와 협력사들은 긴급 진단을 14일까지 완료할 수 있도록 불철주야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24시간 주야간에 걸쳐 시행 중인 안전진단으로 안전에 만전을 기하고 EGR 모듈 교체 리콜 지체없이 실행할 것”이라면서 “진단을 받은 7만3000여대 차량 중 사고는 직원 에러에 의한 사고 1건에 불과하기 때문에 주 정차시 사고 위험 없다”고 말했다.

김효준 대표는 남은 고객도 조속히 안전진단을 받아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공개모두발언 후 간담회는 비공개로 전환됐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