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국토부, BMW코리아에 때 늦은 화재사고 철저조치 엄중 요구

  • 기사입력 2018.08.07 10:08
  • 최종수정 2018.08.09 11:37
  • 기자명 박상우 기자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국토교통부가 BMW코리아에 차량화재사고에 대한 철저한 조치를 취하라고 요구했다. 

국토교통부는 BMW 코리아 대표 및 본사 임원진과 면담을 갖고 화재사고에 따른 리콜과 관련해 BMW측에 자료제출이 미흡한 점을 언급했고, 추가적인 자료제출 요구에 성실히 임하는 등 보다 책임있는 자세로 임할 것을 엄중히 촉구했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 진행중인 긴급안전진단 및 화재발생 원인규명과 관련한 사항을 최고책임자가 충실히 설명하도록 요구했다. 

먼저 이번 BMW 리콜대상 차량(42개종 106,317대)의 화재 발생 원인에 대한 구체적인 발생원인과 리콜 지연사유를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어 현재 진행중인 긴급안전진단과 관련해 신뢰할 수 있는 실효성 있는 대책을 제시하고, 부실 안전진단이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인 대책을 조속히 수립·집행할 것을 요구했다.

이와 관련해 화재 원인규명이 신속하고 철저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기 제출된 기술근거자료, 리콜대상 산정근거, 원인분석 보고서,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결함으로 판단한 근거자료, EGR 리콜관련 분석자료 등 추가적인 자료를 국토교통부에 신속히 제출하라고 지시했다.

안전진단 후에도 부품교체 등이 신속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리콜 단축대책과 최근 발생하고 있는 가솔린 차량의 화재발생에 대한 입장 및 대책을 제시하라고 밝혔다. 아울러 불안한 차량 소유자 등 소비자에 대한 보상 등 피해 구제대책을 조속히 마련할 것을 촉구했다.

국토교통부는 이번 BMW에 대해 추가자료 제출 요구 및 제출된 자료를 토대로 화재발생 원인에 대한 조사도 본격적으로 착수할 예정이며, 조사 과정에서 국내전문가를 충분히 참여시켜 화재 발생원인 규명을 공개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BMW측의 조치사항의 충실한 이행여부 및 리콜을 적극적으로 독려하고, 철저한 원인규명 및 소비자 보호를 위한 리콜제도 개선 등을 조속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부가 이같이 밝혔으나 이번 사태를 확대시켰다는 비판에서 벗어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