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수소전기차 구매 보조, 추경예산으로 얼마나 확보되나?

  • 기사입력 2018.04.30 15:35
  • 최종수정 2018.05.01 10:53
  • 기자명 이상원 기자
정부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 추경예산이 확정됨에 따라 수소전기차 의 추가 구매 보조금이 어느정도 지원될 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 넥쏘가 예상외의 인기몰이로 구매 보조금이 턱없이 부족한 가운데 정부가 최근 전기차에 대한 추가경정예산안 1,190억 원을 배정했다.

이에 따라 수소전기차에 대한 추가 구매 보조가 이뤄질 지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부는 당초 올해 전기차 구매 보조금으로 2만 대 분인 2,400억 원을 배정했다가 전기차에 대한 수요가 예상보다 크게 늘어나자 추가로 8천 대 분을 편성, 총 2만8천 대 가량을 공급키로 했다.

전기차 구매 보조 추가경정예산은 올 상반기 국회 의결을 거쳐 시행될 예정이다.

환경부는 올해 기준으로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승용 및 소형 전기차 기준 450만 원부터 최대 1,200만 원까지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다.

하지만 환경부는 이번 구매 보조금 지원에서 수소전기차 구매 지원 예산은 반영하지 않고 전기차 8천 대분 내에서 일부를 수소전기차 구매로 지원한다는 내용만 포함시켰다.

때문에 이번 추경예산에서는 수소전기차에 대해 정확히 몇 대 분이 배정된다는 내용이 없어 국회 논의과정에서의 확정이 불가피해졌다.

현재 수소전기차 넥쏘 구매 신청자는 전국적으로 1,200여 명에 달하지만 지원 예산은 212대 분 밖에 되지배정되지 않았다.

이 때문에 현대차는 적어도 올해 신청자들의 구매가 모두 이뤄지려면 적어도 900-1000대 분은 추가로 배정돼야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하지만 이는 현대차나 수소전기차 신청자들의 바램 일 뿐, 정부가 당초 올해 수소전기차 보조금으로 책정한 예산이 고작 35억7,500만 원에 불과한데다 지자체 역시 추경예산을 확보해야 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이 같은 예산 편성은 사실상 불가능해 보인다.

현재 지역별 수소전기차 구매 가능 대수는 울산이 60대, 경남이 27대, 광주가 26대, 대전과 강원이 각각 5대, 서울이 4대, 충남이 3대다.

업계에서는 예산 편성 등을 감안하면 수소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추가지원 규모는 많아야 200 대 안팎에 그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한편, 현대차는 수소전기차 넥쏘 보급 촉진을 위해 정부의 SPC(특수목적 법인) 설립과 별도로 수개의 수소전기차 충전소를 자체적으로 설립키로 하고 SK가스 등과 접촉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서울시와 부산시, 인천시, 강원도 등 일부 지자체들이 수소전기차 충전소 설치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면서 "당초 지자체로 옮길 예정이던 여주 이동식 충전소도 고속도로에서의 충전 편의를 위해 현재의 위치를 유지키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 주도로 진행중인 수소충전소 SPC 사업에는 산업부와 국토부, 환경부 3개 정부부처와 한국가스공사, 현대자동차, SK가스, 효성중공업, 에어리퀴드코리아, 린데코리아, 광신, 이엠솔루션, 덕양, SPG, JNK히터, 소나무, Nel-덕양,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한국도로공사 등 15개 기관이 참여하고 있지만 설치에서 운영까지 상당한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당장 보급되는 수소차의 충전을 위해서는 일부만이라도 충전소의 우선 설치 운영이 시급한 상황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