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만, 살롱 드 K9에 렉시콘 사운드룸 마련...신형 K9에 탑재된 음향 시스템 재현
하만, 살롱 드 K9에 렉시콘 사운드룸 마련...신형 K9에 탑재된 음향 시스템 재현
  • 박상우 기자
  • 승인 2018.04.16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오토데일리 박상우 기자] 하만 인터내셔널 코리아는 서울 강남구 대치동(영동대로 320)에 위치한 기아자동차 THE K9 플레그십 스페이스 살롱 드 K9(Salon de K9)을 방문한 고객들이 렉시콘 음향을 체험하고 렉시콘 브랜드의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전시장 2층에 ‘렉시콘 사운드 룸’을 마련했다.

렉시콘 사운드 룸은 살롱 드 K9을 방문한 고객들이 기아자동차 플래그십 모델 THE K9에 적용된 세계적인 프리미엄 오디오 브랜드 렉시콘을 이해하고 차량 내에 렉시콘 사운드 시스템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직접 확인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살롱 드 K9을 방문한 고객들은 하만의 음향 철학인 ‘원음 그대로의 음향 재현’을 그대로 이어받은 렉시콘 브랜드를 통해 THE K9에서 정밀하고 완벽한 균형과 파워를 가진 무결점의 사운드가 실제 어떻게 적용되는지 생생하게 경험해 볼 수 있다.

지난 4월 4일 오픈한 살롱 드 K9 에는 렉시콘 사운드 룸 뿐 아니라 THE K9의 다양한 브랜드 콘텐츠들이 전시돼 있어 방문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고 있다.

6년만에 풀 체인지 돼 새롭게 선보인 기아자동차의 플래그십 모델 THE K9에는 차 안에서 콘서트홀의 감성을 느끼게 해주는 렉시콘 프리미엄 카 오디오 기술의 정점인 퀀텀로직 서라운드 기술을 비롯해, 압축 과정에서 손실된 음원을 복구 시켜주는 Clari-Fi 기술, 드라이빙 모드에 따라 내 맘대로 소리를 가공할 수 있는 액티브 사운드 모드 등 혁신적인 카 오디오 기술이 대거 적용됐다.

신형 K9에는 최상의 음향을 제공하기 위해 16곳에 17개의 스피커와 최대 출력 900W의 12채널용 Class D 앰프가 적용됐다.

정밀한 음향 재생을 추구하는 렉시콘 사운드 시스템은 고음을 담당하는 트위터와 중/저음을 담당하는 미드 레인지의 긴밀한 거리를 유지, 최상의 음향을 차량 내 모든 위치에 전달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

각 스피커의 배치 및 정밀한 사운드 튜닝을 통해 최적화된 음향 시스템을 K9의 자체 디자인에도 자연스럽게 통합될 수 있도록 설계돼 있으며, 기존 K9에 장착된 외장 앰프 대비 높은 최대 출력으로 최상의 사운드를 지원한다. 차량 뒤 좌석에 장착된 리어 서라운드 스피커는 어쿠스틱 렌즈를 적용하여 균등한 서라운드 음향을 보다 넓은 영역에 전달해 준다.

퀀텀로직 서라운드는 각 악기 별 위치를 하나하나 구분하여 콘서트 홀에 와 있는 듯한 완벽한 서라운드 음향을 제공하는 하만의 독자 기술이다. 왼쪽과 오른쪽에서 들려오는 소리만 구분하는 일반 스테레오 기술과 달리 음악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소리를 최소 단위로 분석하고 재해석한 후 서라운드 음향으로 구성해 준다.

차 안을 콘서트홀로 만드는 퀀텀로직 서라운드 청취 모드는 센터콘솔에 위치한 다이얼 조작을 통해 일반 모드, 관객 모드, 무대 모드로 변경 가능하다.

‘관객 모드’를 통해 들으면 음악이 앞쪽에서 연주되는 듯 들리고, ‘무대 모드’는 마치 무대 위에서 밴드 또는 오케스트라의 일원인 듯한 서라운드 경험을 선사한다. 일반적인 서라운드 음향과는 확연히 다르다. DMB, MP3, CD 등 어떠한 음원이든 퀀텀로직을 이용하면 풀 서라운드로 감상이 가능하다.

모바일 및 인터넷 환경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는 MP3, 스트리밍, DMB 등은 전송을 위해 음원을 압축하는 과정에서 많은 부분이 손실돼 재생 시 음질이 저하되는 것을 쉽게 느낄 수 있다. 이렇게 압축, 손실된 음원을 Clari-Fi 기술을 통해 음원 정보를 실시간으로 재해석해 원음에 가까운 풍부하고 선명한 사운드로 보상해 주는 특허를 획득한 혁신 기술이다.

액티브 사운드 모드는 외장앰프로 수신되는 운전 정보(RPM, speed, torque, pedal position등)를 이용해 가상의 엔진음을 차량 내의 스피커를 통해 재생해 주는 기술이다. THE K9이 제공하는 드라이빙 모드에 따라 특화된 엔진음을 구현할 수 있으며, 엔진 다운 사이징 혹은 터보차저 적용으로 인해 저감 된 엔진음을 가미해 운전자들에게 주행의 즐거움을 누릴 수 있도록 해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