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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M이 한국사업장을 계속 유지할 이유는 과연 있을까?

  • 기사입력 2018.02.19 16:38
  • 최종수정 2018.02.20 12:11
  • 기자명 이상원 기자
GM의 한국시장 철수가 가시화되고 있다.

 

[M 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 GM(제너럴모터스)의 한국시장 철수가 가시화되면서 부분 철수냐 완전 철수냐가 논란거리로 등장하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상황이 이 지경이 되도록 수수방관했다는 현 정부에 대한 책임논란도 불거지고 있다.

정부는 GM의 요구대로 한국지엠에 대한 지원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 군산과 부평, 창원, 보령 등 한국지엠 공장들이 들어서 있는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1만7천여 명의 종업원을 포함한 30만 명에 달하는 협력업체 직원들까지 심각한 고용문제와 맞물리면서 현 정부 최대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해결책은 간단하지가 않다. GM은 갈수록 커지는 한국사업장의 적자를 더 이상 방치 할 수가 없기 때문에 한국정부의 지원과 한국지엠 노조의 비용절감이 없을 경우, 한국에서 완전 철수한다는 입장이다.

반면, 한국정부는 지원을 할 때 하더라도 철저한 검증을 거친 다음 결정을 한다는 입장이다.

GM측에 중장기 경영개선 계획과 한국에 대한 시설투자 계획, 고금리 대출을 통한 한국지엠에서의 돈 빼가기 의혹 해소 등을 요구하고 있다.

GM이 정부의 지원만 받고 철수를 하는 이른바 ‘먹튀’를 사전에 방지, 이후에 불거질 수도 있는 지원 논란을 사전에 차단시키겠다는 것이다.

앞서 GM은 호주에서도 ‘먹튀’가 논란이 된 적이 있다. 호주사업장 경영이 어려워지자 GM은 호주정부에 지원을 요청했고, 호주정부는 2001년부터 2012년까지 1조7천억 원을 지원했지만 2013년 호주정부의 지원이 중단되지 전격 철수를 결정하고 결국 공장을 폐쇄했다.

12년 동안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대규모 실업사태를 막았으나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못했던 것이다.

GM의 해외사업장에 대한 전략은 호주나 한국이나 다르지 않을 것이란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임금이 싸고 기술수준이 좋고 현지 정부의 지원이 있는 곳에 공장을 지어 생산된 물건을 글로벌 시장에 판매하는 방식으로, 공장 생산성이 떨어지거나 공급지역이 사라지게 되면 공장을 폐쇄하는 방식이다.

공장을 운영하는 기간 동안에는 기술이전료나 지금대출 이자 등 다양한 방식으로 수익을 챙기게 된다.

때문에 GM이 고리대금업을 했다거나 과도한 기술도입료를 챙겼다거나 하는 주장들은 무의미하다.

문제는 GM이 한국정부의 지원을 받게 되면 언제까지 한국사업장을 지속할 것인가다. GM은 20만 대 가량의 글로벌 전략형 CUV 신차를 배정받기 위해서는 2월 말까지 지원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압박하고 있다.

이 차량을 배정받게 되면 가동률이 50% 정도인 부평 부공장이나 유럽 수출 중단으로 올해부터 가동률이 절반 이하로 떨어진 창원공장에 배정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이 물량도 올해부터 당장 배정되는 것도 아니며, 설사 1-2년 후에 생산이 진행된다 하더라도 한국지엠이 흑자로 돌아선다는 보장은 없다.

지난해 한국지엠의 수출물량은 39만2천여 대로 2013년의 63만 대보다 21만 대 가량이 줄었다.

이 중 지난해 15만4천여 대가 수출된 유럽시장은 올해부터 공급이 전면 중단됐다. 나머지는 동유럽이 1만1천여 대, 북미가 16만여 대, 중남미가 8,500여 대, 중동이 1만7천여 대다.

때문에 정상적으로 운영된다 하더라도 올해 한국지엠의 수출물량은 지난해의 절반을 약간 웃도는 18만여 대에 그칠 전망이다.

물론 창원공장과 부평 1-2공장의 가동률은 또다시 지난해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질 가능성이 높다.

GM은 연간 20만 대 가량의 신형 CUV를 대부분 북미지역으로 수출할 예정이라고 밝히고 있지만 미국 내 고용을 최우선시하는 트럼프 행정부가 이를 묵인할 지도 미지수다.

만약 한국정부가 지원을 거부할 경우, 한국에 약속했던 신형 CUV는 멕시코나 중국 등지에서 생산될 가능성이 높다.

한국지엠은 GM이 한국시장에서 전면 철수할 수 없는 이유로 GM 유일의 경.소형차 개발기지역할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향후 GM의 제품 포트폴리오에서는 경차나 소형차 비중이 그리 크지가 않다.

결론적으로 GM이 한국에서 생산된 차량을 중장기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확실한 대안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언제라도 철수설이 불거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지엠은 한국정부에 계속적으로 지원을 요구하게 되고 한국지엠의 구조조정은 계속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여 진다.

비슷한 상황인 르노삼성자동차의 경우, 부산공장의 그룹 내 글로벌 효율성 순위에서 매년 TOP10에 들면서 안정적으로 물량을 확보하고 있다. 이는 르노경영진의 경영능력과 그룹의 판매시장 확보가 전제됐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GM과 르노가 헤외사업장을 보는 시각은 확실히 달라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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