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궁극의 친환경차는 수소차가 될 것', 국회서 개최된 '국제 수소에너지 포럼'서 주장

  • 기사입력 2018.02.06 16:30
  • 최종수정 2018.02.08 10:54
  • 기자명 차진재 기자

 

 '2018 국제 수소에너지 포럼'이 6일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됐다. 

[M오토데일리 차진재 인턴기자] 국토교통부,환경부,수소융합얼라이언스 추진단,산업통상자원부가 공동 주최한 '2018 국제 수소에너지 포럼'이 국회의원회관에서 개최됐다. 

이번 포럼은 차세대 에너지원으로 각광받고 있는 수소 산업의 현황에 대해 설명하고, 국내 수소 보급 현황을 진단해봄으로써 수소 산업을 육성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다. 

자리에 참석한 국회 신재생 에너지포럼 공동대표 전현희 의원은 "화석연료가 선진국화에 기여한 것은 사실이지만, 계속해서 사용할 경우 후대 우리 아이들이 그 대가를 치르게 될 것"이라며 화석 연료 대체 에너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화석연료 대체 에너지원으로는 수소에너지를 거듭 강조했다. 전현희 의원은 "궁극적인 친환경차는 수소차가 될 것"이라 언급하며, "지금부터라도 수소 에너지에 관심을 가져야 수소 에너지 시대를 앞당길 수 있을 것"이라 전했다. 

국내 수소차 시범 사업 현황과 인센티브 확대 계획, 나아가 핵심 해결과제로 꼽히는 수소충전소 인프라 확충에 관한 방안도 함께 모색됐다. 

현재 국내서는 광주서 수소 카 셰어링 운용(지역 카 셰어링 업체 전기차 27대 + 수소차 15대 운용), 울산서 택시사업자를 통한 수소차 10대가 운용 중이며, 오는 2020년까지 수소 연료를 탑재한 5톤 트럭 개발, 수소 트럭을 활용한 수소 특장차 개조 및 실증 계획에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세계적인 무대인 평창 올림픽도 수소차 기술력 홍보를 위한 쇼케이스로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현대차가 선보인 신형 수소차 넥쏘, 19~20년 출시 예정인 수소버스 등이 시범모델로 활용될 예정이며, 수소차 시범운영을 위한 충전소도 평창과 강릉에 구축할 예정이다. 

수소차의 핵심 해결과제로 꼽히는 충전 인프라 확충 방안으로는 크게 ▲충전소 규제완화, 충전소 국산화 및 가격 저감을 위한 설치 기술 개발, 민간 보조 지원으로 구성되며, 수소차 대중화를 위한 방안으로 구매 인센티브가 확대된다. 

정부는 2018년부터 구매 보조금은 기존 공공 및 법인에서 개인으로까지 확대하고, 개소세(400만 원 한도)와 취득세(200만 원 한도)를 감면해주는 법안을 시행하고 있으며, 유료도로 통행료 50%, 공용주차장을 50% 이상 할인해주는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도 공공기관의 경우, 매년 신규로 구입 또는 임차하는 차량의 70% 이상을 친환경차로 의무구매해야 하며, 오는 2022년까지는 100% 목표로 단계적으로 상향해 친환경차 비중을 늘려갈 계획이다. 
 

한편, 산업부는 수소차를 오는 2022년까지 3만 대, 2050년까지 63만 대까지 늘리고, 국내 충전소 수도 현재 12개에서 오는 2022년까지 100개 수준으로 확대할 것이라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