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韓 대학생들이 바라 본 Jeep '레니게이드'는?

애인이랑 캠핑장 가고픈 귀여운 SUV

  • 기사입력 2015.09.24 17:48
  • 최종수정 2015.09.25 09:02
  • 기자명 차진재 인턴기자
▲ 지프레니게이드 사진

[오토데일리 차진재 인턴기자] 미국과 유럽에서 구입이 하늘에 별따기 만큼이나 인기몰이 중인 차가 있다. 바로 Jeep 브랜드 최초의 소형 SUV 모델 `레니게이드`이다.

짚 레니게이드는 지난 10일 국내 출시된 후 열흘 만에 계약 대수 280여대를 넘기며 초도 물량이 완판됐다고 한다. 말 그대로 유럽 대박에 이어 한국에서도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다.

짚 레니게이드가 인기를 끌고 있는 이유와 레니게이드를 바라보는 사람들의 시선이 참으로 궁금해졌다.

▲ 설문1문항

오토데일리 인턴기자들이 사회 초년생인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Jeep'과 '레니게이드'의 반응도를 직접 조사해 보았다.

과연 대학생들의 짚. 레니게이드에 대한 반응은 어땠을까? 서울 성북구 정릉에 위치한 국민대학교의 랜드 마크로 불리는 북악관 앞에서 이 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 'Jeep'라는 브랜드에 대해서는 '정통 오프로드'라는 이미지가 강하다는 대답이 32%로 가장 많았다.

이어 ‘묵직함' 과 '강인함‘이란 이미지가 19%, ’남성적’이라는 느낌이 16%로 그 뒤를 이었다.

'Jeep'이란 브랜드가 오랜 기간 전통으로 이어 온 이미지가 국내 대학생들에게도 여과없이 그대로 전달 된 듯하다.

SUV, 큰 차 ,크라이슬러, 캠핑, 투박함 등의 대답과 '의류 브랜드'라는 다소 동떨어진 대답도 간혹 눈에 띄었다.

 '레니게이드'에 대한 평가는 외관을 봤을 때 먼저 드는 생각이나 평가는? 누구와 함께 이 차를 타고 싶나? 이 차를 타고 가고 싶은 곳은?’ 정도로 차량에 대해 잘 모르는 학생들도 어렵지 않게 답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 설문2문항

처음보는 수입 SUV 짚 레니게이드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은 생각보다 컸다. 이미 출시 소식을 접한 학생들은 레니게이드를 자세히 살펴보고 뜯어 보면서 직접 운전해 보고 싶다는 욕망을 드러내기도 했다.

레니게이드에 대한 설문 조사 결과는 매우 흥미로웠다. 누구와 함께 이 차를 타고 싶나? 라는 질문에는 단연 애인이 1순위였다. 다음이 가족, 친구 혼자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부모님과 함께 타 보고 싶다는 가장 낮게 나타났다.

레니게이드를 타고 가장 먼저 가 보고 싶은 곳은 오프 로드와 캠핑장이 32%로 공동 1위로 나타났다.  역시 특유의 오프로드 성격이 반영된 듯하다.

이어서 바다가 18%, 강원도와 야영지가 9%로 그 뒤를 이었고 기타 답변으로는 사막 ,교외, 고속도로,부산 등도 포함됐다.

사막이란 답이 나온 이유는 아마도 같은 짚 브랜드의 '랭글러 사하라' 때문이 아니었을까?

특히, 산과 캠핑장, 야영지 등이 많은 것으로 봐서는 보다  활동적이고 역동적인 짚브랜드의 이미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여진다.

 레니게이드 실내에 탑승했을 때의 느낌과 인테리어 디자인 중 마음에 드는 곳을 묻는 질문에는 안락하고 편안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나 실내가 생각보다  좁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았다.

▲ 설문3문항

기타 의견으로는 차체가 높고 시야가 넓어서 좋고 뒷좌석이 보기보다 넓고 깔끔하다는 평가도 나왔다.

인테리어 디자인 중 가장 마음에 드는 곳은 핸들, 즉 스티어링 휠로, 디자인이 예쁘다는 의견이 많았고 시트에 대한 호감도도 높게 나타났다.

특히 시트는 ‘푹신해서 좋다’, ‘의자가 허리를 확실히 받쳐주는 것 같아서 좋다’, ‘인체공학적으로 만들어진 것 같다’는 평가가 많았다.

레드존에 모래가 뿌려진 형상이 적용된 RPM 계기판이 상당히 흥미롭다는 의견도 나왔다.

 외관에 대한 평가에서는 예상대로 ’귀엽다‘라는 의견이 가장 많았고 다음으로 ’짚이 내놓은 차 같지가 않다’라는 의견도 제시됐다.

이는 아무래도 레니게이드가 본래의 짚브랜드 이미지인 강인함과 남성다움에 비해 귀여운 외모를 갖고 있는 탓으로 보인다.

기타 의견으로는 독특하다, 예쁘다, 남성적이다, 튼튼해 보인다, 투박하다, 세련됐다. 공룡같다, 커 보인다, 등의 의견도 나왔다.

▲ 설문4문항

예상과는 달리 남성들보다 여성들이 레니게이드에 큰 호감을 보였다는 점도 흥미로웠다.

 

▲ 지프레니게이드 설문조사 사진

레니게이드가 국내 출시 후 겪은 가격논란에 대해서는 어떤 반응을 보였을까?

이 차를 봤을 때, 차량 가격이 어느 정도일 것 같나?, 얼마 정도면 구입 할 것 같나? 라는 질문에 실제 판매되는 가격과 비슷하다는 평가가 많았다. 즉, 4천만원이 44%로 가장 많았고 이어 3천만원이 32%로 뒤를 이었다.

▲ 설문5문항

조금은 쌩뚱맞게 5천만원이나 1억 이상일 것이라는 대답도 간혹 섞여 있었다. 차량 가격을 잘 모르는 경우, 레니게이드가 비싸게 보일 수도 있다는 생각이다.

 레니게이드가 국산인 티볼리나 트랙스, 르노삼성 QM3와 동급으로, 이들 차량과 비교했을 때  어떻게 평가하나 라는 질문에는 차량 자체를 보면 다른 동급차량 보다 좋은 것 같지만 가격 때문에 망설일 것 같다’는 대답과 ‘가격이 다소 비싼 것이 단점인 것 같다’, '다른 차들보다 완성도가 높은 것 같다.’ 등의 의견이 나왔다.

▲ 국민대 도착 사진

차량을 갖고자 하는 구매자  입장에서 볼 때 아무래도 가격에 대한 아쉬움이 있는 것은 확실해 보인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짚 레니게이드에 대한 조사해본 결과, 레니게이드만의 매력은 충분한 것으로 판단된다. 하지만 주행성능과 가격이 레니게이드의 승패를 좌우하는 중요한 잣대가 될 것으로 보여진다.

크라이슬로코리아가 짚 레니게이드의 경쟁상대로 지목한 차량은 미니 컨트리맨이다. 짚 레니게이드의 상륙으로 미니 컨트리맨을 비롯한 국내외 소형 SUV들간의 경쟁이 한층 치열해질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