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본문영역

[르포] 자율주행차 개발, 어디까지 왔나? 자동차안전연구원 시연 현장

  • 기사입력 2015.05.15 09:22
  • 최종수정 2015.05.18 11:14
  • 기자명 이상원 기자

 

보행자 보호를 위해 자동 브레이킹 시스템 시연

[경기 화성=오토데일리 이상원기자]지난 14일 경기도 화성 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주행시험장에서 국토교통부가 자율주행차량에 대한 시연회를 가졌다.

이날 시연회는 지난 6일 국토교통부 등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대통령에게 보고한 자율주행차 상용화 대책의 실제 추진과제의 일환으로 실시된 것이다.

정부가 준비중인 자율주행차 상용화 대책은 관련 제도 마련과 자율주행차 운행을 위한 인프라 구축, 그리고 자율주행차량 운행에 따른 안전대책이다.

이날 시연회에는 차선이탈 방지장치와 자동 브레이크 시스템, 그리고 GPS, 카메라와 센서 등을 장착한 자율주행차량의 시연, 정부와 업계, 학계의 자율주행차량 상용화 관련 세미나로 나눠 진행됐다.

 

국토부는 이날 교통사고를 줄이고 차량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오는 2017년부터 신차 충돌테스트(KNCAP) 항목에 자동 비상제어장치와 차선유지 장치 장착 여부를 적용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장치는 현재 수입차와 일부 국산 고급차종에는 기본 또는 옵션사양으로 적용되고 있는데 이 장치 적용 여부를 통해 충돌테스트 결과에서 차별성을 부과하겠다는 것이다.

1km 구간의 테스트 트랙에서 실시한 차선 유지장치는 차량이 차선을 이탈하려고 할 때 이를 감지, 스스로 스티어링을 조작해 차선 내로 재진입하는 데 성공했다.

또 자동비상제어장치는 시속 70km의 속도로 주행하던 중 갑자기 나타난 보행자를 발견, 차량이 스스로 급정지, 사고를 모면했다.

쏘나타 자율주행차량은 운전자의 별도 스티어링 조작없이 출발과 가속, 곡선구간에서의 완벽한 자동 운전이 가능했다.

특히 교차로에서도 신호에 따라 스스로 정지선 앞에 멈춰 서는 등 교차로와 직선, 곡선구간의 총 12km 구간을 무리없이 주행해 냈다.

 

차량의 자율주행에 필요한 장치는 각종 정보를 수신하는 GPS 안테나와 신호등 같은 도로 기기들과의 통신이 가능한 통신 단말기, 그리고 차량 전면, 측면, 후면에 장착하는 카메리와 영상기술, 물체 소재 및 거리를 파악하는 레이더 및 레이더 스캐너가 장착돼야 한다.

즉, 차량 내부와 앞 뒤에 영상 카메라 및 레이더, 레이더 스캐너를 장착, 전.후.측면의 장애물 등에 대한 거리와 속도를 파악, 정보 분석 소프트 웨어로 보내져 이를 분석한 다음 주행 여부를 판단해 차량에 지시를 내리게 된다.

또, 교차로에는 차량과의 통신을 위한 모듈이 설치돼 신호등에서 전파를 쏘게 되면 차량이 이를 감지한 뒤 주행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자동차안전연구원 민경찬 책임연구원은 "현재 우리나라의 경우, 고속도로 특정 구간에서 엑셀과 브레이킹을 자율적으로 할 수 있고 가다 서다를 반복할 수 있는 단계로, 전체 4단계 중 2단계에 와 있다"고 설명했다.

 

자동차 자율주행은 가장 초보적인 1단계는 조향이나 제동 보조가 가능하며 2단계는 조향과 제동의 통합 보조로, 현대차 등 국산차업체들은 이 단계에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3단계는 부분 자율주행이 가능한 단계로, 메르세데스 벤츠나 닛산, 구글 등이 이 단계에 와 있으며 4단계는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상태로 업계에서는 오는 2020년 쯤 완전 자율주행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올해 말 쯤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는 고속도로 자율주행에는 ASCC(어드밴스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와 LKAS(주행 조향 보조 시스템), 내비게이션이 연동된다.

이어 2020년 고속도로 자율주행시에는 인터체인지 자동 진입 가능, 차선변경, 끼어들기가 가능하고 2025년 도심 자율주행시기에는 교차로나 로터리, 횡단보도, 신호등, 보행자 인지가 가능하게 된다.

그리고 2030년에는 자율주행 무인주차와 군집주행이 가능해져 완전 자율주행이 이뤄지게 된다. 이 때는 사고에 대한 책임이 운전자가 아닌 자동차 책임으로 이동하게 된다.

차량

한편, 현대차그룹의 자율주행기술 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현대모비스는 완성차업체들의 개발방향은 ADAS시스템(첨단운전보조시스템)의 기능 확대에 있다며 2017년부터는 고속도로 자율주행 차량 양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또 현재 선진 자동차업체들과 현대차그룹간에는 1-2년간의 기술 격차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며 주요 1차 부품업체들과 공동으로 센서 등 첨단기능 개발에 나서고 있어 양산이 가시화되는 시점에는 이같은 차이가 축소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또 2010년부터 자율주행 기술개발에 나서고 있는 구글이나 애플 같은 IT업체들은 자율주행차량 직점 개발은 다소 다소 무리가 있다며 자율주행 시대에 필요한 정밀지도, 소프트 웨어 제공 및 서비스시장을 선점하겠다는 계산이 깔려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한편, 국토부는 이날 미국이나 영국. 일본 등에서는 이미 시험운행 허가가 나온 상태지만 국내는 시험운행 제도 자체가 없다면서 2020년 자율주행차량 상용화를 위해 제도 개선 등을 적극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우선, 올해 말까지 시험운행 규제 개선, 자율주행차 상용화 제도 정비 및 시험운행 허가요건을 마련한 후 국토부장관이 임시운행 허가를 내 주는 방안을 추진하고 2016년에는 시험도로 구간 지정 및 관리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차량 지붕에 설치된 GPS 위성 수신 안테나

또, 2018년에는 자율주행차량 리콜 및 검사제도 마련과 교통사고 시 우선적으로 자동차보험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인프라 확충을 위해서는 정밀 전자지도 제작과 위성항법 정확도 개선, 전용도로 인프라 개발을 추진하고 기술개발 지원을 위해 실험 도시 및 실증지구 건설, 해킹 예방 및 전문인력 양성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